2024-03-29 03:52 (금)
도내 6개 시ㆍ군 빠진 낙동강협의체 논란
도내 6개 시ㆍ군 빠진 낙동강협의체 논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1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사용 등 현안 대응 못해
양산ㆍ김해ㆍ부산 구청 구성
낙동강 매개로 관광 등 협력
국감서 소지역주의 드러나
경남ㆍ부산 낙동강협의체 업무협약식.
경남ㆍ부산 낙동강협의체 업무협약식.

 

"낙동강협의체란 명칭을 사용하려면…." 경남도내 낙동강 연안 창원ㆍ밀양ㆍ함안ㆍ창녕ㆍ합천ㆍ의령 등 6개 시ㆍ군을 배제시키고 양산ㆍ김해시가 부산지역 구청들과 낙동강협의체를 구성, 논란이 거세다.

특히 낙동강은 원수사용 문제, 식수원 개발, 낙동강을 덮친 녹조 쓰나미를 비롯해 오염 대책 등 현안이 산적하다.

따라서 낙동강을 매개로 하는 유역 지자체가 공동 발전을 위한 협업 행정체계를 구성한다는 것과는 달리 도내 대부분의 연안 지자체를 배제시킨 것과 관련, 소지역주의 발상 등 논란이 없지 않다.

또 지난 14일 국감을 통해 드러난 "=부산식수원 상수원 문제와 관련, 경남지역 취수장 개발 문제로 도민 반발이 거센 것에 앞서 협의체가 구성됐다는 것은 낙동강 개발을 통한 공동 발전과는 달리 다른 속내가 있는 게 아닌지도 의문스럽다는 반응도 나온다.

김해ㆍ양산시는 지난 6일 부산시 북ㆍ사하ㆍ강서ㆍ사상구와 함께 낙동강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도민들은 "낙동강이란 명칭을 사용하려면 낙동강 전 구간에 걸친 지자체와 연계한 협의체가 구성돼야 할 것 아니냐"는 지적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어 도민들은 "타 낙동강 연안 타 시ㆍ군에는 언급도 않고 하류 몇 지역이 모여 일방적으로 구성한 그 저의가 무엇인지를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한 도민은 "취지가 합당하다 해도 낙동강을 덮친 녹조 쓰나미를 비롯해 오염, 이에 따른 낙동강 상하류 간 원수 사용에 따른 논란, 낙동강 회생대책 등 정책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현안이 널부러진 가운데 도내 연안 지역을 배제하고 특정 지역만의 협의체 구성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낙동강협의체` 구상은 나동연 양산시장의 제안으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나 시장은 낙동강 유역의 지자체가 공동 발전을 위한 협업 행정 체계를 구축해 낙동강을 매개로 하는 문화ㆍ관광ㆍ경제ㆍ환경 관련 문제들을 상호 협력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제안을 했고 5개 지자체들도 이러한 취지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