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42 (금)
"김해-창원 접근성 높여 상권 상생발전"
"김해-창원 접근성 높여 상권 상생발전"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2.10.18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 5분 자유발언
주봉한, 비음산터널 조속 추진
정규헌, 학교급식 질 개선해야
주봉한 도의원
주봉한 도의원

창원 비음산터널을 개통해 김해-밀양 고속국도를 창원까지 연장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주봉한 의원(국민의힘ㆍ김해5)은 18일 열린 제399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해시와 창원시를 연결하는 비음산터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비음산터널은 김해시와 창원시 두 지역을 연결하는 창원터널과 불모산터널의 상습적인 교통 지ㆍ정체와 사고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지난 2008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됐지만, 두 도시 간 이해관계가 달라 지난 15년간 사업 추진이 지연됐고 지난해 10월 최종적으로 민간투자사업 제안서가 취소되면서 터널 개통에 대한 논의는 장기간 표류됐다.

이에 주 의원은 "최근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김해-밀양 간 고속도로 계획이 포함되면서 비음산터널 사업을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방안에 대한 공식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히며 "동부경남을 넘어 동남권 지역이 1시간 이내 생활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비음산터널 개통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하며 비음산터널의 조속한 개통을 촉구했다.

특히 주 의원은 비음산터널 사업이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되면 국가재정이 투입되기 때문에 건설비 부담이 없어지게 되고, 창원터널을 이용하는 차량의 교통량 분산이 가능해 상습적인 교통난 해소는 물론 김해-창원 간 이동 소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주민들 간의 소통과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창원시의 비음산터널 개통으로 인한 창원시의 인구 유출 우려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는 "이미 직장ㆍ교육ㆍ의료ㆍ문화 등 정주여건이 뛰어난 창원시에서 타지역으로의 역외 유출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으며, 오히려 김해-창원 두 도시 간의 접근성을 높여 물류뿐만 아니라 유통, 소비 등 사회 전반적인 교류를 촉진시켜 창원의 상남시장 등 지역 상권이 더욱 활성화돼 경남도 전체의 지역 상권이 상생발전 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규헌 도의원
정규헌 도의원

주 의원은 "비음산터널은 김해와 창원, 밀양, 양산 등 동부경남 전반의 교통ㆍ물류ㆍ경제를 연결하는 중심노선이 될 것"이라고 밝히며 "경남도는 지난 15년간의 미온적 태도에서 벗어나 비음산터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도민들의 삶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더 나아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교육위원회 정규헌(국민의힘ㆍ창원9) 의원은 학교급식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규헌 의원은 "최근 교육행정협의회에서 결정된 학교급식 단가 인상과 조리사 및 조리실무사 오는 2025년 상시직 전환이라는 정책적 변화가 급식의 질 제고로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내년 급식단가가 12%의 큰 폭으로 인상된 점, 조리 종사자 근무 일수를 365일 보장하는 전남도를 제외한 나머지 광역단체 중에서 경남이 가장 많은 근무 일수를 보장함과 동시에 상시직 전환까지 예고돼 있는 점을 언급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지난 몇 달간 창원 시내 각급 학교를 직접 방문에 먹어본 학교급식 식단 자료를 제시하면서 교육청에서 조사하고 있는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의 신뢰성에 대해서도 짚었다. 일부 학생들이 반조리식품이나 완제품 등을 선호하면서 급식만족도가 제대로 된 지표로 기능하고 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다.

정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급식의 질 제고를 위한 세 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급식만족도 조사에 도내 전 학생과 교사가 의무적으로 참여하며, 만족도 조사는 익명으로, 서면이 아닌 온라인으로 진행할 것 △급식만족도 조사에서 평균 이하의 점수를 획득한 학교의 경우 학교장 주재하에 급식TF를 구성할 것 등이다.

정 의원은 `방학 중 학교급식 시행`을 본격적으로 논의하자고 경남교육청에 제안하고, "조리 종사자들이 상시직으로 전환되면서 방학 중에도 가동되는 돌봄교실, 방과후교실, 병설 유치원에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본다. 충분한 여건이 조성된바, 이를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