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02 (금)
`특별연합` 살리기 역풍 갈수록 거세다
`특별연합` 살리기 역풍 갈수록 거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11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ㆍ부산시 유지 안간힘
오늘 회동 경남ㆍ울산 반대
추진 유지땐 논란만 자초
단체장 이견 `모양은 허상`
경남도의회 전기풍 의원은 2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ㆍ울ㆍ경 특별연합은 중단 없이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도의회 전기풍 의원은 2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ㆍ울ㆍ경 특별연합은 중단 없이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과 부산시의 `특별연합 불씨` 살리기, 누굴 위해서…." 경남도ㆍ울산시는 12일 부산시청에서 갖는 부울경 단체장 회동 때 "특별연합 반대를 통보하고 울산 소재 부울경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 해산 등 후속절차 논의 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별연합을 탈퇴를 선언하고 행정통합과 동해경제권을 추진하는 경남도 및 울산시 발표와는 달리, 부산시는 불씨살리기를 위한 대통령실 개입설을 꺼내는 것에 대한 조치이다. 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부ㆍ울ㆍ경 특별연합 정상 추진을 위한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위원회`를 출범, 여론 조성활동 등에 쐐기를 박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특별한 것이 없는 특별연합이란 게 확실하게 드러났고 `옥상옥` 인 특별연합 단체장의 경우, 민선시대에 배치되고 광역단체장 이견 때는 강제권한도 없어 논란만 자초할 뿐이다"고 말했다.

이어 "부울경 특별연합에 지원할 예산은 35조 원으로 부울경 숙원사업에 요긴하게 쓰일 경제적 실익에도, 울산 등 단체장이 독단적으로 파기를 결정했다는 주장에 대해 SOC 광역화 사업은 특별연합을 위한 예산이라기보다는 수도권과 같이 권역 발전을 위한 예산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와 민주당의 특별연합 불씨 살리기가 경남도 및 울산시민들이 반대하는 배경을 알고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는 민주당 정권 때 `경남 울산과 함께한다`는 홍보만으로 경남 및 울산을 패싱, 도민피해를 전제로 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도민들은 교육에 정치 옷을 입힌 의대ㆍ한의대ㆍ로스쿨 등 부산 싹쓸이는 물론이고 용역결과 꼴찌인 가덕도신공항 추진과 100% 경남해역의 부산 1, 2신항 개발 등을 거론했다. 또 도민 동의도 없이 추진한 부산식수원 경남지역 취수원 개발 등도 도민 반발을 사고 있다.

경남도민들은 경남을 발판으로 해 부산 이익에 우선한 지난 사례 등을 거론하며 "`경남이 부산 화수분이 아니다`라는 목소리가 거세다"고 말했다.

반면, 부산시장은 "중앙정부 도움도 받고 3개 시도지사가 적극적이고 생산적으로 얘기해서 `특별연합(메가시티)이 무산됐다. 깨졌다`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