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11 (목)
"경남 경제ㆍ위상 다시 바로 세우는 일하는 지사 될 것"
"경남 경제ㆍ위상 다시 바로 세우는 일하는 지사 될 것"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06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도지사
무너진 경남도 되살리는 도민 제일주의 도정 추진
도청재직 공적 GRDP 전국 3위, 웅도 경남 복원 심혈
마창대교~거가대로 통행료 인하 등 전담 TF 구성
청년 창업 활성화 위해 경남형 지원체계 만들 것

오는 8일이면 민선 8기 출범 100일을 맞는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7월 1일 취임한 이후 숨 가쁘게 달려와 새로운 경남을 열어가는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 23년 전, 박 지사는 경남 수출 전사였다. 기념비적인 공적은 경남도 경제통상 국장 재직 때 GRDP 전국 3위, 웅도 경남을 창출한 장본인이다. 그 후, 경남도는 도지사들의 대권퍼즐에 빠져 말뿐인 부ㆍ울ㆍ경을 외쳤고 부산ㆍ울산 표 확장에 우선, 도민 피해를 전제로 한 도정운영으로 경남이 교육, 산업 등 경제는 하강세였다.

박 지사는 취임 후, 그 무너진 경남을 되살리고 영광을 되찾기 위해, 미래경남을 위한 플랜을 가동 중이다. 민선 8기 출범 100일을 앞두고 박 지사의 인터뷰를 통해 그동안의 소회와 성과, 현안 해결 해법과 앞으로의 정책 방향, 강원특별자치도 시대의 과제 등을 들어봤다.

△취임 100일을 맞은 소회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이라는 도정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짧은 기간이었지만 최선을 다해왔다.

지난 100일은 경제회복과 도민이 주인이 되는 경남을 만들기 위해 조직정비와 출자출연기관 혁신, 투자유치자문위원회 출범 등 도정 기반을 차근차근 준비해왔다.

다만, 잘못된 정책들은 소신을 가지고 바로잡아 갈 것이다. 도정의 정책 결정은 도민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경남의 미래와 도민의 이익을 위해 무엇이 최선인지를 늘 고민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도민들은 지난 100일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다.

투자 유치를 위해 대기업 전현직 임원 등으로 구성된 투자유치자문위원회를 가동했고,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취득세 전액 면제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다.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비전 선포, 암모니아 연료추진 선박 규제자유특구 지정, 바이오스타트업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 미래 신산업도 적극 육성하고 있다.

△투자유치를 중점 과제로 삼고 있는데 추진계획은?

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는 투자 유치에 달려있다. 대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계획에 대응해 타지역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지역의 비교우위 산업을 견인하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기업을 유치하는 일이다.

지난 8월 대기업 전현직 임원들로 투자유치자문위원회를 출범시켰고, 투자유치를 전담할 경남투자경제진흥원도 연내 출범할 계획이다. 최근 투자유치단장으로 민간전문가도 영입했다.

△웅동1지구, 마창대교 등 민자사업 추진상황은?

골프장만 조성하고 장기간 중단돼 있는 웅동1지구 개발사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7월 사업참여 5자간 협의체를 구성했다. 경제부지사가 총괄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정상화 방안이 합의되지 않으면 민간사업자 협약 해지 등 대안을 검토할 것이다.

마창대교와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를 위해 법률, 회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담 TF를 구성해 자금재조달 및 사업재구조화 등을 통해 도민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만큼 정부와 지속 협의해나가겠다.

과거의 민자사업들이 현재까지 도정에 큰 부담을 지우고 있는 만큼, 다시는 민자사업과 관련한 특혜시비, 예산낭비 사례가 없도록 철저한 검증과 행정 역량의 제고가 필요하다.

△민선 8기 취임 후 조직, 재정 등 내부혁신 추진상황은?

도지사 취임 후 어려운 경제상황에 공공 부문부터 먼저 혁신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기존에 방만하게 운영된 조직과 예산을 바로잡는 데 집중했다.

조직구조 측면에서는 전국 시도 중 최초로 산업경제 분야 88개의 담당사무관제를 폐지해 5급도 실무를 보도록 만들었고, 지난 8월 도 공무원 정원 동결을 발표했다. 새로운 행정수요는 조직진단 후 인력 재배치로 풀어나가고 출자출연기관, 센터들도 업무 재조정으로 실제 일하는 기능을 강화해나가게 된다.

조직문화도 보고서를 만드는 데에 행정력을 쏟기보다 도민을 위해 일하는 데 에너지를 쏟을 수 있도록 회의자료를 최소화하고, 전화나 문자 보고를 활성화하는 등 업무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항공우주청 설치 추진상황은?

항공우주 관련 세계 7대 강국 도약을 위해 우주항공청을 내실 있고 제대로 역할 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설립하기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15일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 구성 TF팀을 발족시켰고, 우주항공청 설치를 위한 법률 제ㆍ개정 사항, 기능과 조직 등에 검토 준비에 들어갔다.

경남도는 국정과제인 `항공우주청 경남 사천 설립`을 제대로 된 항공우주청 설립에 초점을 둔 정부 방침에 발맞추고 있다. 후보지 및 연계 도시발전전략 수립 등 기반조성과 지원시책 마련, 관련 법령 건의, 국민적 공감대 확산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역 떠나는 청년, 대책은?

지난해 2만 1000여 명에 가까운 청년들이 교육과 일자리를 찾아 경남을 떠났다. 청년이 없으면 경남의 미래도 생각할 수 없는 만큼 청년정책은 민선 8기의 중요한 과제다. 경남에서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투자유치를 통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청년들이 돌아오는 경남을 만들 것이다. 조선과 원전산업 생태계가 회복되고 있고, 항공우주와 방위산업이 부상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청년 창업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창업허브를 조성하고 다양한 업종에서 창업이 가능하도록 경남형 지원체계를 만들어갈 것이다.

△부ㆍ울ㆍ경 행정통합을 제안한 이유?

부ㆍ울ㆍ경은 급격한 인구감소와 산업구조 변화 및 쇠퇴, 지역소멸 등의 총체적인 위기에 처해있다. 부ㆍ울ㆍ경 행정통합은 부산과 울산이 경남과 하나였을 때로 돌아가 함께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이다.

특별연합은 그 답이 될 수 없다. 가장 큰 것은 특별한 권한과 재정지원이 없이 일부 광역업무만 수행한다는 것이다. 광역시와 달리 경남은 행정구역이 분산돼 있어 서부경남까지 협력사업의 효과를 누리기 어렵고, 150여 명의 공무원 파견과 운영비 160억 원 등 행정력만 낭비된다.

대한민국의 지방자치 역사에 있어서 다른 자치단체들이 공동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성공한 사례가 별로 없고, 단체장 순번제와 이해충돌 등으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고 효과성도 장담하기 어렵다. 실익이 없는 특별지방자치단체를 만드는 것보다 부ㆍ울ㆍ경이 통합을 해서 지름길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와의 협의, 국회 설득, 지역주민 공감대 형성 등 과제가 많지만 행정통합을 묵묵히 추진해 나가겠다.

△앞으로의 포부와 계획?

당선된 지 이제 100일이 지났는데 경남의 경제와 위상을 다시 바로 세워야 한다는 생각만으로 마음이 급하다.

도민만 바라보며 도정 업무에 열정을 다한 도지사, 진정으로 도민을 위해 일한 도지사로 기억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