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26 (토)
특별연합 미련 두는 부산시 경남 도민 분노 알고 있는지
특별연합 미련 두는 부산시 경남 도민 분노 알고 있는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04 19: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근 대기자 칼럼
경상남도의회는 올해 의원 해외연수 예산을 지난해와 같은 2억 4505만 원으로 책정했다.

부산은 애가 타는가 보다. 대통령실이나 중앙정부가 개입해 특별연합을 유지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만큼 경남도민들의 분노 게이지는 더 높다. 

경남ㆍ울산의 특별연합 스톱에 대해 `힘`으로 짓눌러 달라는 것과 다를 바 없는 발상에 도민들은 놀라 자빠질 판이다. 

경남은 3ㆍ15 민주항쟁 등 민주주의 성지다. 경제 성장도 주도했다. 하지만 동남권이란 단어에 짓눌려 이해관계에 따라 `경남의 목소리`가 갈기갈기 찢어졌다. 더 보태면 대권 퍼즐에 취한 전 경남지사의 꿈이 부산 변방에 기인한 측면도 없지 않지만 이젠 중앙을 압박하고 도정에 전념하는 도지사면 `딱` 맞다. `기쁨은 모두 자신이 누리고 슬픔은 고스란히 독자들에게 넘겼다.` 중국 문학계의 대표적인 거장 위화, 작품의 독자들이 남긴 말이다. 

기쁨은 부산이 누리고 슬픔은 고스란히 경남에 넘긴 현 상황과 일맥상통한다. 빼앗아 간 가덕도 신공항과 몰래 추진하다 들통난 부산식수원 경남 개발, 100% 경남해역 부산항 지정 등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마다 부ㆍ울ㆍ경이 함께한다는 홍보 전략을 썼었지만 결과가 나오면 일언반구(一言半句)도 없다. 책에도 없는 진해신항, 도민 눈을 가린 꼼수는 더 통하지 않는다.

부산은 독점 지위를 확보할 때까지 걸핏하면 함께하는 부ㆍ울ㆍ경을 외쳤지만 부산 현안을 위한 수사(修辭) 일뿐 부ㆍ울ㆍ경에 경남은 없었고 경남은 부산의 화수분에 그쳤다. 경남과 부산은 인구 350만 명으로 비슷하지만 면적과 지리적 여건 등 발전 가능성은 부산과 비교 대상이 아니며, 인구 350만 명 선으로 전국 시ㆍ도 중 유권자가 3∼4번째인데도 웅도 경남은 고사하고 쪼그라든 남녘 변방쯤으로 푸대접을 받는 경남의 슬픈 사연을 감출 길이 없다.

부ㆍ울ㆍ경에 부산만 있을 뿐 경남의 존재감이 없는 정치지형의 결과는 경제ㆍ교육ㆍ문화 등 각 분야에서 드러난다. 공존과 상생을 외친 것과는 달리 `경남 몫`을 제대로 챙기지 않은 경남의 현주소는 참담하다 못해 비참하다. 부산이 경남을 발판으로 해 의대ㆍ한의대ㆍ로스쿨을 싹쓸이한 것도 사례이다. 형국이 이런데도 부산시와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특별연합 추진 불씨 살리기에 나서 슬픈 사연을 가진 경남도민들을 들쑤셔 괴롭고 힘들게 만들고 있다. 

민주당이 장악한 도의회를 등에 업고 부ㆍ울ㆍ경 특별연합이 추진되던 당시 도민은커녕 도내 시장ㆍ군수 등 단체장에게조차 한마디 언급도 없이 추진됐던 것에 대한 반발일까? 박 지사의 특별연합 탈퇴 선언이 있자마자 밀양ㆍ의령ㆍ진주 등 도내 시장ㆍ군수들의 특별연합 반대 발표가 쏟아졌다. 도민을 홀리듯 선언한 경남 르네상스 시대 부활이란 게 사탕발림인 사실도 드러났다. 한때 대선 도구로 전락한 경남도였지만, 경남이 존재하고 살아남아야 하는 것을 박완수 도지사는 꿰뚫고 있고 흔들리지 않고 뚝심 있게 추진하고 있는 것이 다행이다. 

다시는 섶을 지고 불구덩이에 뛰어들어선 안 된다. 도약과 퇴보의 갈림길에 선 경남, 시대정신을 가진 박완수 지사가 경남의 명운을 가를 것이다. (대통령실) 힘을 동원하지 않으면 백약이 무효라는 부산시 관계자는 천천히 고민을 해보고 마음을 비우시길 바란다.

그렇지 않다면 부산시의 중앙정부 또는 대통령실이 개입해 경남도민들이 원하는 행정통합을 짓밟고 부ㆍ울ㆍ경 특별연합 반대 선언을 무산시키려는 악의적 발상을 도민들은 간과하지 않을 것이다. 자발적으로 협의돼야 할 초광역 협력에 중앙정부와 대통령실을 개입시키려는 부산시의 중앙집권적 발상을 보며 어떤 게 `원 팀`이고 어떤 게 부산과의 상생이었는지를 되묻지 않을 수 없다. 감출 게 많을수록 과도하게 화내는 법, 잘못에 대해 반성은커녕 설명 대신 겁 주고 뻔한 사실도 부인하며 `의도`를 문제 삼거나 진영 싸움으로 몰아간다면 정말 뭔가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정조사 2022-10-04 21:28:51
경남연구원이 올해 초까지만 해도 부울경 시도민들이 87% 찬성한 부울경특별연합에 대한 장점과 발전을 이야기 하다가,
느닷없이 도지사 교체되고 부터 360도 반대된 부울경특별연합 반대 연구결과를 낸데 대해서 국정조사를 통해서, 특별감사를 통해서 부당한 압력이 있었는지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
만약 연구결과에 부당한 압력이 개입되었다면 경천동지할 일이다. 그리고 부울경특별연합 연구보고서도 원본 그대로 공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