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9 (토)
오늘부터 국감… 경남, 특별연합 쟁점
오늘부터 국감… 경남, 특별연합 쟁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03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교육청ㆍ14일 도청ㆍ경찰청
여야 공격ㆍ물타기 전쟁터 예고

4일부터 시작되는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벌써 정책 국감보다는 정쟁만 벌이다 끝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지난 5월 정권교체에 따른 공수교대가 이뤄졌지만, 여야 모두 전ㆍ현 정권을 향해 `닥치고 공격`을 외치면서다. 여야는 4일부터 24일(3주간)까지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등 총 783곳의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국감을 실시한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시절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태양광 사업 의혹 등을 겨냥한 동시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의혹 등에 대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참사 논란 외에 대통령실 이전 비용과 김건희 여사에 대한 의혹 등으로 맞불을 놓을 기세다.

경남교육청 국감은 오는 12일, 경남도 및 경찰청에 대한 국감은 14일이며 부울경 메가시티 반대가 국감 쟁점이 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국정감사 관련 국회의원의 요구자료는 약 360여 건이며 부울경 메가시티 관련 자료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행안위 의원 전체 22명 중 절반을 넘는 12명이 더불어민주당에 집중돼 민선 7기 도정 질타보다는 박완수 지사의 부울경 특별연합 무산 발표 등 검증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다. 하지만 박완수 도정 출범 후 3개월밖에 지나지 않아 민선 7기 도정 정책 검증 및 민선 8기 정책 연속성 집중이 예측된다.

민주의원이 다수지만 도정 질책은 민주당 정책에 대한 도민 반감이 적지 않아 되레 논란을 자초할 우려도 없지 않다. 도민과 소통 않고 추진된 부울경 특별연합은 민주당의 일방적 추진으로 논란이 된 바 없지 않기 때문이다. 또 교육, 가덕도 신공항 항만 등 경남패싱으로 부산지원에 우선한 것도 민주당 정권 때 경남 패싱 정책이어서 되레 경남해역의 경남(진해)항 명칭변경 요구 및 경남이 배제된 로스쿨 의대 한의대 설립 요구 건도 관심사다. 여야가 각각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약점을 가리기 위해 상대의 허물을 들춰내는 `물타기`에 주력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온다.>>관련기사 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