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11 (금)
경남 4대 국책사업서 `경남발전 찾기`
경남 4대 국책사업서 `경남발전 찾기`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10.03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응 TF` 18명 구성 운영
올말까지 분야별 전략 도출
`몫` 챙겨 도정 발전 기대
경남항만공사 설립 시급
부산박람회로 이익 극대화
경남도가 4대 국책사업 선제 대응 TF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경남도가 4대 국책사업 선제 대응 TF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경남이 나선다…."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마다 `부울경이 함께한다`는 홍보 전략으로 인구의 힘을 과시하고는 결과가 나오면 `입`을 닫는다.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3일 부울경 공동발전도 중요하지만, 경남을 발판으로 해 부산 이익에 우선했거나 국책사업에서 경남이 배제된 것과 관련, 국책사업 대응 특별팀(TF)을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도정운영은 경남도민의 피해를 전제로 한 국가정책에 대한 도민 분노가 이어지는 등 정치적으로 뒤진 경남 목소리 또는 전 경남지사들이 대권을 겨냥 부산 이익 지원도정으로 이어진 것에 대한 혁신도정 운동으로 말 만의 공동발전이 아닌 `경남발전`을 위한 실체적 도정운용을 위한 조치이다.

`4대 국책사업 선제 대응 특별팀(TF)`은 △100% 경남해역(진해) 인 부산 1ㆍ2신항 △용역결과 밀양 등 금메달과 은메달을 뺏어 등외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남부내륙철도 및 2030 부산세계박람회 등 국책사업의 경남발전 대책에 있다. 이에 더해 의대 한의대 로스쿨 등 경남도 대학교육에 `정치 옷`을 입혀 부산지역에만 신ㆍ증설하고 경남지역 대학을 배제시켰다. 이어 도민 몰래 추진하다 들통난 부산시민 식수원의 경남 개발 등에 따른 대책도 논의한다. 부산신항의 경우, 100% 경남해역이며 1ㆍ2신항 준공후, 경남은 36선식, 부산은 23선식에 그친다. 세계 최대 항의 경남해역 건설에도 경남은 빠져있다. 진해신항은 도민 달래기 빈말일 뿐, 행정 또는 항로에도 없다. 때문에 부산항만공사가 운영한다. 따라서 경남 독립화를 위해서는 항만공사법을 개정, 경남항만공사를 설립토록 해야 한다. 아니면 부산항만공사 정관을 변경해 경남부산항만공사로의 명칭 변경을 통해 공동운영을 하도록 해야 한다.

TF에는 도시ㆍ교통ㆍ물류, 산업ㆍ경제, 문화ㆍ관광 등 3개 분과에 관련분야 대학교수 등 외부 전문가로 자문위원 7명이 참여한다. 이들과 함께 경남연구원 박사 5명, 도 국장 6명과 함께 총 18명으로 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