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05 (토)
경계 넘나든 시선, 김해의 점이지대 작가 5人 예술혼
경계 넘나든 시선, 김해의 점이지대 작가 5人 예술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2.09.29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까지 스페이스사랑농장
김은지ㆍ전수현 등 신진작가
`작업실에서` 등 영상ㆍ설치작
최은희 작가의 `그거 뭐, 그쵸, 2022` 작품은 과거 공간에서 시작된 질문의 결과물이다.
최은희 작가의 `그거 뭐, 그쵸, 2022` 작품은 과거 공간에서 시작된 질문의 결과물이다.

김해를 중심으로 인근에 있는 부산ㆍ울산 등에서 활동하는 젊은 예술가 5인의 시선을 영상 및 설치 작품으로 표현하는 전시가 다음 달 9일까지 김해 한림면에 위치한 스페이스사랑농장에서 관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와 작가, 작가와 사회를 연결해주는 접점을 만들어 경계를 허물고 작가들이 각자의 해석들로 설정해놓은 작품 속 특성들이 겹치는 점이지대를 형성하고자 기획됐다.

`점이지대`는 주변 지역의 특성이 서로 겹치는 지역, 지대를 말하며 이 특성에는 문화ㆍ언어가 포함된다.

먼저, 김은지 작가는 회화를 텍스트와 사운드, 영상작업으로 변환시킨 작품 `작업실에서, 2018`을 선보인다. 이 작품은 보기 위해서 존재하는 캔버스의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가 그리고 관객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작품으로 회화의 경계를 허물려는 시도를 담았다.

최서연 작가의 `지금-여기, 2021∼2022`.
최서연 작가의 `지금-여기, 2021∼2022`.

이어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시작된 전수현 작가의 `영계, 2020`은 상실된 대상에 대한 작가의 애도를 특정장소ㆍ인물을 통해 보여준다. 이를 통해 인간에 대한 맹목적 믿음과 모성애로 이어지는 풍경은 내레이션과 영상작품으로 녹여냈다.

정수 작가의 `한계의 사람, 2019`는 언어와 시각이 융합할 때 발생하는 독특한 연상작용을 탐구하는 영상작품으로 이상의 시 중 `오감도 시제 1호`를 원형으로 막다른 골목을 향해 달려가는 현시대의 위태로운 초상을 `13인의 아해`의 모습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최서연 작가는 유동적이고, 가볍고 언제든 변할 수 있다는 관계에서의 공허함을 `지금-여기, 2021∼2022`, `비장소-고투게이트, 2022` 2개의 작품을 통해 이야기한다.

최은희 작가의 `그거 뭐, 그쵸, 2022` 작품은 실제 주거지로 사용됐던 과거 공간에서 시작한 질문과 상상의 결과물로 전시장 벽에 투사된 반지하 영상을 통해 타인과 나의 경계, 사회와 개인의 경계 더 나아가 한국 사회의 객관적 계급 위치와 주관적 계층의식 간 격차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렇듯 `점이시대` 전시는 다양한 작가들의 시선이 복합적이고 가변적으로 연결된 시각적 이미지들로 구성돼 서로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수평적으로 교류하며 현대사회의 이면 속에 담긴 감성과 현상의 경계적인 양상들을 함께 이야기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