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2:40 (수)
"쌀값 폭락ㆍ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을"
"쌀값 폭락ㆍ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을"
  • 경남매일
  • 승인 2022.09.28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ㆍ합천 농민 잇단 회견
"물가 상승 농업 포기 속출"
"직불금 인상 등 이행해야"
28일 진주지역 농민들이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정한 쌀값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진주지역 농민들이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정한 쌀값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을 수확기를 앞두고 쌀값이 폭락한 가운데 경남지역 농민들이 공정한 쌀값 보장과 농업생산비 폭등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주시농민회는 28일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쌀 가격 보장, 직불금 2배 인상 등 대선 공약을 이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정부는 올해 예상 초과 생산량 25만t보다 20만t이 많은 45만t을 매입하고 시장 격리해 18% 가격 상승효과를 본다고 발표했지만 45년 만에 최대 폭인 24% 이상 가격이 하락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물가 상승과 생산비 폭등을 고려하면 쌀값 정상화는 커녕 농민들은 적자 농사를 피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곡관리법을 개정해 쌀 시장 격리 의무를 법에 명시하고 노동자에게 최저임금을 보장하듯이 쌀가격 지지 정책을 펼쳐 생산비가 포함된 공정한 쌀가격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당시 쌀 관련 직불금 2배 인상(5조 원)을 약속했지만 2022∼2026년 국가재정운용계획을 보면 직불금 규모가 2조 8000억 원 수준에 그쳤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만약 직불금 인상 공약을 차일피일 미루고 변명으로 일관하면 농민들의 분노가 끓어 투쟁하게 될 것"이라며 "대선 공약을 지켜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이들은 "종자 종묘, 비료비, 농약비, 영농자재비 등이 지난해보다 33.8% 상승해 적자 농사가 불가피하다"며 "비료대 지원, 농업진흥기금 상환 연기 등 대책을 세워 달라"고 호소했다.

합천군 농민들도 이날 군청 앞에서 같은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농업 예산을 확대하고 농업 생산비를 보장해야 한다"며 군을 상대로 공공비축미 수매가 7만 원 보장을 요구했다. 이어 "쌀값 폭락, 생산비 폭등 등 악순환으로 농사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며 "쌀값이 오를 전망이면 다시 방출하게 될 시장 격리가 무슨 대책이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