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면접,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②
수시면접,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②
  • 정동완
  • 승인 2022.09.27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이슈 토의 연습 필요
물리ㆍ지구과학 묶어 접근
과제 탐구 후 꼼꼼히 정리
학생부 내용은 반드시 기억
학교활동 진정성 답변 중요
정동완 김해고등학교 진로교사<br>
정동완 김해고등학교 진로교사

 

가정에서 가족들과 식사하는 시간에 뉴스에서 보았던 사회적 사건에 대해 서로 의견을 말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연습이기 되기도 한다. 말하기는 평소에 꾸준히 해 보면 생각을 정리하는 좋은 습관이 쌓여서 어떤 장소에 가든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솔직 담백하게 전달하기 쉬워진다. 

물리학과 지구과학 분야는 서로 관련이 깊다. 이 두 개의 학문이 융합되어 만들어진 것이 천문, 우주 분야이다. 이들 두 과목을 묶어서 보는 것이 좋은데, 물리학과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법칙으로 설명하기에 과학의 핵심 기초학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면접 문항도 기초과학 활동에 대한 질문이 주가 된다. `베르누이 법칙을 배웠는데 내용을 설명해보시오.`, `이성질체는 무엇인가요?`라는 학교에서 배운 활동 중 기초과학에 중점을 둔다. 지구과학에서 물리 1, 2 수강 여부를 물어보기도 한다. 물리과목을 수강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따를 수 있으니, 반드시 서로 연계해 이수해야 한다. 지구과학의 범위는 천체, 해양, 지질 등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 해당 교과목의 확장으로 심화 독서를 한 내용이나, 과제탐구를 통해 진행한 연구 활동을 꼼꼼히 정리해 두자.     

생명과학, 응용 생물화학, 식품학, 화학과의 면접 문제는 지원자의 학교 활동에서의 진정성을 파악하고 해당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다. 활동의 진정성이란 단순 참여한 내용이 아닌 그 활동에서 의미를 갖고 주도적으로 수행한 태도를 말한다. 따라서 `어떤 활동을 진행했는가?`, `팀별 활동이었다면 그 안에서 지원자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가?`를 묻는다. 혹은 대학에서 다룰 내용과 고등학교 과학과 연결된 부분이나 공동 교육과정에서 학생이 흥미롭게 이수한 과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그러한 질문을 통해 입학하면 학부에서 공부할 내용을 고등학교에서 경험해보았는지 묻기도 한다. 학교 활동의 진정성은 이들 학과에만 국한된 질문이 아니므로 흥미 있는 교과 내용에서 확장된 심화 탐구나 심화 독서 내용이 학생부에 기재되었다면 그때의 느낌과 배운점 을 잘 떠올려서 답변할 수 있게 준비해 두어야 한다. 특히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지원자가 기억하지 못한다면 낭패이니, 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 산림, 원예학과의 특이한 점은 이들 환경 과목이 일반 고등학교에서 흔히 개설되고, 선택하는 과목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교양과목으로 환경 과목 개설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으나, 실제로 이를 선택하는 학교가 많지 않다. 대개 과학 교과의 소단원으로 환경을 공부하는 정도인데,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사회 이슈가 커지면서 환경 분야에 관한 관심과 중요성이 확대되고, 환경학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아직 미개척 분야가 많고, 응용학문의 성격을 띠고 있어 질문의 폭이 넓은 편이다. 주로 학교의 과학 활동을 기본으로 질문을 하겠지만, 어떻게 환경과 연관 지어 답변을 할지 고민이 필요하다. 요즘 뉴스로 많이 나오는 유럽 대가뭄이나 대홍수 등의 이슈와 기상 이변에 관한 칼럼 등을 찾아서 어떤 학자들의 의견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또한 교과목에서 파생된 질문뿐 아니라 인성적인 부분도 대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들 학과에서 다루는 내용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망가져 가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환경을 보호하는 등의 자연 치유에 목적이 있어 널리 사회와 세계를 이롭게 하는 세계관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환경학과 관련 정리된 사례를 보면 봉사활동에 관한 내용이 많다. 학생부에 기록된 크고 작은 봉사활동이 환경 분야와 어떻게 연결 되는지를 고민한다면 충분히 답변이 가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