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28 (금)
"주민 동의 없는 낙동강 취수원 이전 안 돼"
"주민 동의 없는 낙동강 취수원 이전 안 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2.09.26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녕환경연ㆍ낙동강네트워크
도의회-환경부 간담회 반대
"녹조 독소 해결 우선해야"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26일 오전 경남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수원 이전에 앞서 "심의의결한 조건부 추진사항 점검과 낙동강 녹조 종합관리대책, 안전한 수돗물과 낙동강 상수원 지키기 특위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26일 오전 경남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수원 이전에 앞서 "심의의결한 조건부 추진사항 점검과 낙동강 녹조 종합관리대책, 안전한 수돗물과 낙동강 상수원 지키기 특위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와 창녕환경운동연합은 26일 `낙동강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사업`과 관련해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를 비판하고, 안전한 수돗물과 녹조 관리 종합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 사업은 합천 황강 복류수와 창녕 강변 여과수를 개발해 부산과 동부 경남에 일평균 90만t을 공급할 취수시설과 관로 102.2㎞를 건설한다는 내용이다.

이 사업과 관련해 합천군과 창녕군 군의회, 지역주민들은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물 부족, 지하수위 하강의 문제로 반대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해당 군의회는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 상황이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경남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 속에서 도의회가 간담회를 추진하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고 환경부의 사업 추진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이라며 "도대체 도의회는 누구를 위한 간담회를 추진하는 것이냐"며 비판했다.

이어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회의에서 취수원 이전 사업은, 착공 전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조건으로 의결했다"며 "낙동강 녹조 문제, 비점오염원 문제 등 낙동강 유역의 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상호 노력하고 본류 수질개선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수질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환경부 설명회가 10여 년의 주민투쟁의 역사와 낙동강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파악도 하지 않은 채 환경부의 사업 추진 명분만 주는 행사로 만든다면 주민과 환경단체의 강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또 지난여름 경남도민은 청산가리 100배가 넘는 녹조의 독성 마이크로시스틴이 낙동강 원수ㆍ농산물ㆍ수돗물ㆍ공기에까지 검출돼 낙동강 유역 도민들이 불안에 떨었다며 낙동강 원수에서 최대 8600ppb, 농산물 벼에서 최대 3.18ppb, 수돗물에서 0.175ppb, 공기에서 최대 6.8ng/m 검출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의회는 취수원 이전에 대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심의의결 조건부 추진사항 점검과 경남도 낙동강 녹조 종합관리대책, 안전한 수돗물과 낙동강 상수원 지키기 특위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