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8:20 (화)
`잇다, 세계 속 밀양아리랑` 22일 팡파르
`잇다, 세계 속 밀양아리랑` 22일 팡파르
  • 조성태 기자
  • 승인 2022.09.20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아리랑대축제 3년 만에 개최
아리랑 유네스코 10주년 기념 등
이색적 콘텐츠 39종 프로그램 마련
밀양 과거ㆍ현재ㆍ미래 담은 뮤지컬쇼
축제 기간 저녁 8시 30분 감동 선사
`밀양아리랑 가요제` 행사 더 풍성히
2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영남루와 밀양강변 일원에서 `밀양아리랑대축제`가 3년 만에 개최된다. 사진은 밀양아리랑대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밀양강 오딧세이 모습.
2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영남루와 밀양강변 일원에서 `밀양아리랑대축제`가 3년 만에 개최된다. 사진은 밀양아리랑대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밀양강 오딧세이 모습.

벌써 기다려진다. 3년 만에 개최되는 밀양아리랑대축제! 어떤 프로그램과 밀양만의 뚜렷한 색깔을 선보일까?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밀양아리랑대축제가 2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영남루와 밀양강변 일원에서 밀양아리랑 특화 콘텐츠를 강화해 화려한 막을 올린다.

밀양강 오딧세이.
밀양강 오딧세이.

올해는 아리랑 유네스코 10주년을 기념하고 디아스포라를 통한 세계화를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아 슬로건을 `잇다, 세계 속의 밀양아리랑`으로 정했다.

밀양아리랑가요제.
밀양아리랑가요제.

대축제는 지난 2020년 전국에서 35개 축제만 지정된 문화관광축제로 코로나 팬데믹으로 열리지 못했지만, 밀양강 오딧세이와 이색적인 밀양아리랑 콘텐츠를 필두로 39종의 프로그램으로 3년 만에 개최된다.

밀양아리랑대축제길놀이.
밀양아리랑대축제길놀이.

주제관을 비롯한 아리랑 콘텐츠는 디아스포라 밀양아리랑과 유네스코 등재 10주년의 의미를 담아 규모와 내용을 더하며 밀양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알찬 내용으로 준비 중이다.

무형문화재 연합공연 모습.
무형문화재 연합공연 모습.

또 아리랑 박물관, 얼음골 축음기 소리박물관, 대축제 소장자료를 비롯해 밀양아리랑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전승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인 `잇다 밀양아리랑` 출판물, 공모전 영상, 아카이빙 자료, 수집 유물 등 국내ㆍ외의 다양한 아리랑 전시물 300여 점을 관광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아리랑대축제 주요 행사 일정.
아리랑대축제 주요 행사 일정.

특히 밀양아리랑대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밀양강 오딧세이는 `천년의 노래`라는 주제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밀양 공동체의 힘과 연대, 협력의 정신을 계승하고 코로나19 극복과 일상 회복의 희망을 담은 문화적 감동과 자긍심을 공유하며, 우리 배우ㆍ우리 문화ㆍ우리 이야기를 담았다.

아리랑 축제 기간 동안 매일 저녁 8시 30분부터 80분간 밀양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스펙터클 뮤지컬쇼를 진행한다. 오프닝은 밀양 르네상스를 표현하는 멀티미디어 쇼로 펼쳐지며, 뮤지컬 스펙터클쇼는 총의의 장, 지덕의 장, 정순의 장으로 꾸몄다.

배우와 시민 1000여 명이 함께하는 밀양의 대난장과 밀양아리랑 플래시몹, 화려한 불꽃놀이는 축제의 밤을 더욱 뜨겁게 할 것이다.

대경대학교의 창작뮤지컬 `밀양아리랑 주제공연` 및 밀양과 아리랑을 품은 `국민 대통합 아리랑 공연`을 포함한 8개의 주제형 프로그램은 밀양아리랑의 현재와 과거, 미래를 보여주며 대중들이 밀양아리랑을 더욱 친근하게 접할 기회가 될 것이다. 신인가수를 꿈꾸는 8개 팀의 열정적인 무대가 펼쳐지는 `밀양아리랑 가요제`는 트로트퀸 지원이, 미스트롯 출신 숙행, 걸그룹 위클리와 국악퓨전 밴드 억스 등이 함께하며 밀양아리랑대축제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해 줄 것이다.

지역 문화관광자원 연계를 통한 차 없는 거리, 행운 찾기, 전통 놀이, 이야기 투어, 밀양 옛 놀이터,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밀양 미래 농업과도 운영된다. 이외에도 밀양 문화제의 전통을 지키는 8종의 경연대회와 부대행사로 열리는 9종의 프로그램들도 축제의 다양성을 더해준다.

박일호 시장은 "밀양의 새로운 브랜드 밀양아리랑대축제가 관광객과 시민 모두가 일상을 잊고 잘 지낼 수 있는 알찬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