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42 (목)
"민간공유 이동장치, 기반시설 침해"
"민간공유 이동장치, 기반시설 침해"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9.1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누비자 활성화연대 출범
수천억 들인 자전거도로 이용
보행 안전 위협 제도적 대응
`창원시 누비자 활성화와 보행권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는 19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출범을 알리고 있다.  / 마산YMCA
`창원시 누비자 활성화와 보행권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는 19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출범을 알리고 있다. / 마산YMCA

경남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민간공유형 개인 이동장치가 우후죽순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창원에서 보행 안전 위협 문제를 해결하고 공공 이동장치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한 단체가 출범했다.

`창원시 누비자 활성화와 보행권 확보를 위한 시민연대`는 19일 창원시청 앞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출범을 알렸다. 해당 단체에는 마산YMCAㆍ마산YWCA 등 창원에 있는 6개 시민단체가 참여한다.

이들은 "전동킥보드, 카카오T 바이크 등 민간공유형 개인 이동장치 사업자들이 누비자 운영은 물론 시민 보행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연대는 "시가 지난 2008년 도입한 누비자는 2015년 이용 건수가 570만 건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지만 민간공유형 이동장치 등 등장으로 이용률이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2020년 창원에 등장한 전동킥보드는 이듬해 그 수가 더 늘어났고, 그 사이 전기자전거 업체도 창원에 진출했다"고 덧붙였다.

해당 단체는 "시는 공공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수천억 원을 들여 자전거 도로를 만들었다"면서 "카카오T 바이크를 운영하는 IT 대기업 카카오모빌리티 등이 이런 기반시설에 무임승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시민 보행권 위협 문제도 거론했다. 시민연대는 "대여와 반납이 보도, 횡단보도 입구, 교차로 교통섬 등에서 이뤄지면서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전용 주차구역 확보 및 절대 주차금지 구역 지정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경찰에 촉구하는 등 법률적ㆍ제도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