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21 (금)
막연한 어깨 통증, 정확한 진단 받는 것 `중요` ②
막연한 어깨 통증, 정확한 진단 받는 것 `중요` ②
  • 곽지용
  • 승인 2022.09.14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 흔한 원인 `견봉하 충돌증후군`
잘못된 자세 등 `근막성 통증` 유발
원인 다양, 정확한 진단ㆍ치료 중요
곽 지 용 갑을병원 정형외과 과장
곽 지 용 갑을병원 정형외과 과장

③ 견봉하 충돌증후군

어깨 전방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반복되는 어깨의 전방 거상에 의해 경미한 외상과 그로 인한 염증반응이 동반되는 경우이다. 근력약화, 어깨의 과사용, 회전근개의 퇴행성 변화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증상으로 중년기 이후 전방 어깨통증이 서서히 발생하였다면 충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으며 수동적 관절 운동은 일반적으로 정상 소견을 보이며 능동적 관절 운동도 가능하지만 어깨를 들어 올릴 때 80-120도 정도의 각도에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진단적 방법으로 국소 마취제를 소량 어깨의 견봉하 공간에 주입하여 통증 감소를 확인할 수 있고 이는 향후 치료방향을 정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술에 앞서 보존적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이며 어깨 주위 근육의 스트레칭과 강화운동이 치료의 기본이다.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는 일시적인 통증경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근육약화 및 회전근개 파열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흔히 뼈를 깎았다고 말하는 견봉성형술과 비후 혹은 염증이 발생한 점액낭 제거술을 하여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④ 근막성 통증 증후군

어깨 뒤쪽이나 목 주위 통증이 있을 경우 근막성 통증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이는 근육의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로의 반복적인 움직임 등이 원인이 되어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생기게 되고 통증 유발점이 발생되는 어깨 주위 근육에 따라 다양한 어깨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통증과 함께 관절 운동 제한도 동반될 수 있으며 통증 유발점에 압박을 가하면 국소적인 통증이 발생한다.

근막통증 증후군을 호소하시는 환자분들은 어깨가 아프다고 하는데 `어디가 아프세요`라고 물어보면 어깨 뒤 날갯죽지 주변이나 어깨 위를 아파하시는 분들이 있고 이러한 분들은 대부분에서 신체검진을 해보면 어깨 관절에는 문제가 없으나 어깨 뒤 나 위(승모근)의 통증이 가장 심한 부위인 방아쇠 점이라는 통증 포인트를 가지고 계신 분이 많다. 심하신 분들은 이 통증으로 인해 잠도 잘 수가 없고 목뒤 통증, 심한 두통, 또는 아래 팔로 뻗치는 통증을 호소하여 머리나 목의 이상이 아닌가 하여 신경과나 척추외과를 찾아다니곤 하시는 분도 많이 있다. 목 통증이나 두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경추 혹은 머리의 이상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사실 중요하시만 병원을 다녀보아도 원인이 나오지 않으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이러한 근막성 통증 증후군을 의심해 보고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다. 진단은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것 같으며 흔히 방사선, 초음파, MRI를 실시하여도 이상소견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다른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 정밀검사를 실사할 수도 있다.

치료로는 핫팩이나 초음파를 이용한 물리치료나 손가락으로 압통 부위를 압박하는 마사지 치료가 도움이 되는 분도 있다. 그러한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통증 유발점에 국소 마취제를 주사하거나 바늘로 압통이 있는 부위를 정확히 찔러 방아쇠 점(통증이 가장 심한 포인트)을 자극하는 방법이 있다. 통증이 줄어들면 운동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날개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고 양측 어깨근육 균형을 맞춰 주는 것에 목적을 두고 양측 어깨를 뒤로 젖히거나 어깨를 위로 으쓱하는 자세나 탄력밴드를 양팔로 당겨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깨 뒤쪽 혹은 위쪽의 근막통증 증후군은 책상에 앉거나 손으로 단순 작업을 오랜 시간 지속하는 직업군에서 발생하기 쉽기에 그러한 일을 하는 경우 수시로 어깨 날개뼈 주위의 근육에 자극을 주는 운동과 어깨회전 운동, 가급적 어깨를 뒤로 펴서 날개뼈 주위 근육이 긴장되지 않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상으로 흔히 발생하는 어깨의 통증 원인에 대해 언급을 하였으며 재차 강조해도 중요한 점은 어깨의 통증 원인은 다양하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필요시 적절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를 잘 받으시길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