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01 (목)
우려되는 경찰청 총포행정
우려되는 경찰청 총포행정
  • 오수진
  • 승인 2022.09.14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수진 (사) 경남수렵인 참여연대 회장
오수진 (사) 경남수렵인 참여연대 회장

대부분의 경찰관들은 직업의식을 가지고 성실히 일하고 있다는 사실에 이론은 없지만 일부경찰관들은 업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관행과 규제중심의 업무처리를 처리하고 있어 그 피해는 국민의 몫이 되고 있다. 그 사례로, 민원처리법(약칭)제10조 `행정기관은 민원을 처리할 때 관계 법령이 정한 구비서류 외 추가로 서류를 요구해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경찰서는 총포ㆍ분사기 소지 허가 신청 시 총포화약법(약칭) 시행규칙제21조제4항 및 제5항에서 정한 법정구비 서류 외 총포사 양도서와 운전면허증 사본 등을 요구하고 있다.

법령에도 없는 서류를 요구하는 이유는 업무에 대한 자신이 없는 `업무 불안감` 때문이다. 필자는 총포화약법이 정한 법정구비서류 외 서류를 요구하지 않도록 업무지시를 요청했고 경찰청은 `법정구비서류 외 추가로 서류를 요구해서는 아니 된다`는 업무지침을 2018년 5월 15일 경찰청생질-1488호로 하달한 바 있다. 그러나 일부 경찰서는 이런 관행이 고쳐지지 않고 있어 경찰청이 이미 지시한 1488호 업무지시를 첨부해 한 번 더 업무지침 하달을 요청하는 민원을 경찰청에 제기했다. 그러나 경찰청은 `운전면허 소지여부를 조회할 수 있는 권한이 경찰에 없다. 출처증명은 양도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운전면허증 사본과 양도서를 징구(徵求)하라`는 2021년 12월 2일 경찰청 생질-4314호 업무지침을 각 시도 경찰청에 하달했다. 혹 떼려고 하다가 오히려 혹 붙인 꼴이 되어버렸다. 당시 경찰청 관계자는 총포화약법을 검토하여 업무지시 한 것이 아니라 부산의 모 경찰서 총포담당과 전화통화로 기(旣) 지시한 1488호 업무지침을 바꿔 버린 것이다. 필자는 총포담당 경찰관이 운전면허를 조회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있다는 사실을 들어 `업무지시 철회`를 요청했다.

또한 총포화약법 시행규칙 별지 제9호서식~~제10호의4서식 말미(末尾)에 양도서는 출처증명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을 들어 이 또한 업무지시 철회를 요청했다. 따라서 경찰청은 2020.2.25. 경찰청생질-563호로 `운전면허증 사본을 요구하지 말라`고 업무지시 했고, 2020.7.20. 경찰청생질-2460호로 `총포사 양도서를 요구하지 말라`고 업무지시 하므로 8개월 만에 `불법 업무지시`를 모두 철회했다. 그것도 `양도서와 운전면허증 사본을 받아라!`고 지시한 담당, 계장 등 전임자들이 전출하고 난 후 후임자들이 합리적인 판단을 한 것이다.

필자는 `총포문제에 대한연구`라는 저서가 있는 등 총포화약법 전문가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을 수 있었지만, 일반 국민들은 불가능할 것이다. 상급기관이 발(發)하는 지침, 훈령, 예규, 규정, 규칙 등은 `행정규칙`이란 이름으로 하급기관을 기속(羈束)한다. 그러나 경찰청이 8개월 동안 동일한 내용의 업무지침을 2번씩 바꾸게 되면 행정의 신뢰는 땅에 떨어지고, 일선 경찰서는 업무에 큰 혼란이 생기게 될 것이다. 14만 경찰을 지휘하는 경찰지휘부가 이러한데, 시도 경찰청과 일선경찰서의 행정능력은 가히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