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07 (목)
"수돗물 녹조 공동조사 수용… 전반 살펴야"
"수돗물 녹조 공동조사 수용… 전반 살펴야"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9.14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환경부 비판 성명
"조사서 정량한계 등 왜곡"
"늦장 제안 국감 앞둔 꼼수"
지난달 11일 물금ㆍ매리 취수장 인근 낙동강이 녹조로 초록색을 띄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11일 물금ㆍ매리 취수장 인근 낙동강이 녹조로 초록색을 띄고 있다. 연합뉴스

낙동강 수돗물 녹조 독소 검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환경부가 자체 검사 결과를 재차 내놓으며 이달 내 합동조사 추진 계획을 밝히자 환경단체가 `늦장 행정`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참여 의사를 표명했다.

대한하천학회와 낙동강네트워크, 환경운동연합은 14일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환경부는 이달 중 환경단체와 제3기관을 포함해 합동조사단을 꾸려 검증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올해 낙동강 수돗물 녹조 독소 검출 논란이 지난 7월 말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단체는 올해 2월부터 공동조사단을 꾸려 녹조 문제 전반을 공동으로 조사하자고 요구했다"며 "국민건강과 직결된 문제에 대해 환경부는 부처의 존립 이유를 망각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뒤늦은 제안은 국감을 앞두고 마지못해 벌이는 꼼수"라며 "녹조 문제는 환경재난을 넘어 사회재난으로 번지고 있는 상황에 따라 환경단체는 환경부 제안을 수용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단기간 조사와 수돗물에 국한된 조사가 아닌 녹조 문제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공동 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전날 환경부가 발표한 수돗물 조류독소 결과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하기도 했다.

이들은 "환경부는 삼계, 덕산, 화명정수장 등 3곳의 마이크로시스틴 농도가 효소결합 면역흡착 분석법(ELISA)보다 규정된 고성능 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LC-MS/MS)이 높게 나온 것을 `특이사항`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이크로시스틴 6종을 분석한 LC-MS/MS 분석값이 270여 종의 총 마이크로시스틴을 분석한 ELISA 값보다 높은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다"며 "측정 오류 등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는 "환경부는 ELISA법의 미국 EPA 표시한계(정량한계) 0.3 ppb를 거듭 강조하고 있지만 이 수치는 미국 정수장에서 분석할 때 사용되는 수치"라며 "전문가에 따라 변동 가능한 수치"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미국 다른 주에서는 표시한계가 0.26~0.1ppb로 설정돼 있다"며 "환경부의 주장은 매우 왜곡됐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