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47 (목)
부산보다 규모 커지는 경남 진해신항 경남항만공사 설립 서둘러야
부산보다 규모 커지는 경남 진해신항 경남항만공사 설립 서둘러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2.09.14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지사 특별법 제정 해결 모색
박동철 지원 특별법 제정 촉구
박동철 도의원
박동철 도의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4일 진해신항 건설과 관련해 적절한 시기에 경남항만공사를 설립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 지사는 이날 열린 경남도의회 제398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박동철(국민의힘ㆍ진해14) 의원의 `경남항만공사설립` 관련 도정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교육위원회 소속 박동철 의원은 진해신항 건설과 향후 경남항만공사가 설립된다면 경남 경제 회복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검토할 의향이 있는지와 함께 향후 계획에 대해 질문했다. 또 박 의원은 취수원 다변화를 반대하는 합천ㆍ창녕의 도민 목소리와 경남항만공사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진해 웅동지역 및 어촌계의 요구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고 생각한다며 `신항지원 특별법`과 `낙동강 수계 주민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먼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와 관련, 박 지사는 "낙동강 물 문제는 앞으로 두고 두고 갈등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향후 낙동강 수질은 반드시 개선해야 할 과제다. 하지만 유사시를 대비해 취수원 다변화도 과제다"라며 "취수원 다변화로 인해 피해를 보는 도민들의 보상문제와 수질문제 해결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철규 도의원
임철규 도의원

경남항만공사 설립 문제에 대해 박 지사는 "오는 2040년 진해신항이 완성되면 부산은 23선석, 경남은 36선석으로 경남지역이 오히려 선석 수가 많아진다"며 "진해신항 건설단계에서 적절한 시기에 경남항만공사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부산ㆍ경남이 통합돼 한 자치단체로 간다면 그럴 필요가 없지만 현 상태로 부산과 경남이 분리된 상태라면 항만관리공사를 설립하는 것이 맞다고 견해를 밝혔다.

특히 진해 웅동지역 피해어민 등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박 지사는 "해양수산부가 항만 지원 계획 방안 용역을 통해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연구 중이고 창원시는 특별법을 제정하기 위해 연구를 하고 있다"며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용역 결과가 나오면 지역 국회의원과 창원시, 경남도가 함께 특별법 제정과 해결 방안이 조속히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임철규(국민의힘ㆍ사천1) 의원은 저조한 빅데이터센터 이용 현황과 우주산업클러스터에 경남과 전남 양극체제에서 대전을 포함한 삼각체제로 언급한 점 등에 대해 지적했다.

임 의원은 "공공ㆍ민간의 연구자들과 데이터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들이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센터 이용률이 월평균(2022년 1∼7월) 7.4명으로 매우 저조하다"며 이용률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질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