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3:05 (금)
영웅의 조건
영웅의 조건
  • 허성원
  • 승인 2022.08.30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원의 여  시  아  해 (如是我解)허성원 신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대표 변리사
허성원 신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대표 변리사

영웅(英雄)은 어떤 사람인가. 삼국지에서 조조는 유비에게 이렇게 말한다. "모름지기 영웅이란 가슴에는 큰 뜻을 품고, 뱃속에는 좋은 계략이 있으며, 우주를 감싸서 숨기는 지모와, 천지를 삼켰다 뱉었다 할 배포를 가진 자이어야 하오." 조조에게 영웅의 조건은 포부와 지모였다. 조조의 아들과 손자의 신하였던 유소(劉 )는 그의 인물지(人物志)에서, 영웅이란 `영(英)`과 `웅(雄)`을 겸비한 사람이라고 언급한다. 인재의 특성을 영(英)과 웅(雄)으로 나눈 것이 무척 흥미롭다.

영(英)과 웅(雄)은 문재(文才)와 무재(武才)를 각각 가리킨다. 유소는 영(英)과 웅(雄)이 조화로워야만 다른 영과 웅을 부릴 수 있고, 영과 웅을 함께 부려야만 대업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둘 중 영(英)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기업 상황에서는 경영과 기술, 전략과 실무, 마케팅과 연구개발 등을 영과 웅으로 각각 대치해 볼 수 있겠다. 이 기회에 조직 내 영(英)과 웅(雄)의 조화를 점검해보도록 하자.

아래는 유소의 인물지 영웅(英雄) 편을 약간만 편집하여 거의 그대로 옮겨온 것이다.

**

풀 중에서 매우 뛰어난 것을 영(英)이라 하고, 짐승 중에서 특출한 무리를 웅(雄)이라 한다. 이에 따라 문재(文才)와 무재(武才)가 빼어난 이들을 영(英)과 웅(雄)으로 이름 붙여 부른다. 영(英)은 총명(聰明)함이 뛰어나고, 웅(雄)은 담력이 뛰어나다. 이렇게 나누기는 하지만, 위아래 어금니도 서로 맞물려야만 제 기능을 다하듯, 서로가 함께하여야만 온전하게 된다.

왜 그럴까. 총명함이란 영(英)의 것이지만, 웅(雄)의 담력을 얻지 못하면, 자신의 주장을 실행에 옮길 수 없다. 마찬가지로 담력은 웅(雄)의 것이지만, 영(英)의 지혜를 얻지 못하면, 일을 바로 세우지 못한다. 이처럼 영(英)은 그 `귀 밝음(聰)`으로 일을 도모하고 그 `눈 밝음(明)`으로 때를 살핀 다음, 웅(雄)의 담력을 빌어 실행에 옮겨야 한다. 웅(雄)은 그 힘으로 무리들을 복종시키고, 용맹함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며, 영(英)의 지혜를 빌어 일을 이루어낸다. 그렇게 하여 각자의 장점이 발휘된다.

가령 귀 밝음(聰)으로 일을 도모하더라도, 눈 밝음(明)이 때를 제대로 보지 못한다면, 그저 앉아서 떠드는 말장난에 불과하여 일은 제대로 처리되지 못한다. 귀 밝음과 눈 밝음으로 일을 도모하고 때를 깨달았지만, 정작 실행할 용기가 없다면 복잡한 변통에 대처할 수 없다. 그리고 힘이 뛰어나도 일을 실행할 용기가 없으면, 남보다 앞선 사람이 되지 못하고, 힘과 용기가 모두 뛰어나 실행은 거침이 없더라도, 지혜 부족으로 제대로 결단을 하지 못하면, 남 앞에 나설 수는 있을지언정, 리더가 되지는 못한다.

그래서 반드시 귀 밝음, 눈 밝음 및 담력을 모두 갖추어야 비로소 영(英)이 될 수 있다. 한고조 유방의 책사인 장량(張良)이 바로 그런 사람이다. 그리고 용력이 뛰어나고, 실행할 용기와 일을 제대로 결단할 지혜를 갖추었다면, 가히 웅(雄)이라 할 수 있다. 유방의 대장군 한신(韓信)이 그러하다. 이처럼 영과 웅은 대개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 남의 신하로서 영은 재상이, 웅은 장수가 된다. 그런데 한 사람이 영과 웅을 모두 겸비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사람은 세상의 우두머리가 된다. 한 고조 유방과 초패왕 항우가 그러하다.

그런데 영(英)은 웅(雄)보다 반드시 커야 한다, 영이 모자라면 지혜로운 사람들이 떠나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항우는 세상을 덮을 힘과 변화에 대응할 명석함도 갖추었지만, 남의 의견을 듣고서 상황을 분별해내는 능력이 없었기에, 하나뿐인 책사인 범증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였고, 진평 같은 무리도 달아나 버렸다. 그런 한편 고조 유방은 영(英)이 풍부하여, 웅재(雄材)들이 복종하고 영재(英材)들이 귀의하니, 양 부류를 모두 쓸 수 있었다. 그리하여 진나라를 병탄하고 초나라를 무너뜨려 천하를 차지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영(英)과 웅(雄)의 많고 적음은 성공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다. 영은 있으되 웅이 없다면 웅재(雄材)가 복종하지 않고, 웅만 있고 영이 없다면 지혜로운 자가 떠난다. 이처럼 웅(雄)은 웅을 얻을 수 있으나 영을 얻지 못하고, 영(英)은 영을 얻을 수 있으나 웅을 얻지 못한다. 그런고로, 한 사람의 몸에 영과 웅을 모두 갖추어야만 능히 영(英)과 웅(雄)을 부릴 수 있으며, 영(英)과 웅(雄)을 함께 부릴 수 있어야만, 능히 대업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