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01 (목)
"경남 특성 반영한 폭염 대책 세워야"
"경남 특성 반영한 폭염 대책 세워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2.08.18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폭염 예방ㆍ지원` 추진
최동원 의원 조례안 발의 예고
취약계층 지원 근거 명시 예정
최동원 도의원
최동원 도의원

경남도의회에서 폭염 피해 예방과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조례 제정이 추진되고 있다.

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최동원(국민의힘ㆍ김해3) 의원은 18일 `경남도 폭염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최 의원에 따르면, 경남 온열질환자는 (질병관리청 2022년 5월 20일∼8월13일 기준) 137명으로 전국 2위, 도내에서는 창원(29)ㆍ김해(26)ㆍ거제(20) 순이다.

최 의원은 "지난 2018년 기록적인 폭염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상의 재난으로 추가됐지만 이제 폭염은 연례적이고 예상 가능한 재난이 아니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 대처 차원에서 중ㆍ장기적 대책이 필요한 재난"이라며 "이번 수도권 폭우로 기후변화 취약계층이 존재하고, 그들을 두텁게 보호하는 방안이 급선무라고 생각했다"고 조례 제정 이유를 밝혔다.

현재 도내 폭염 취약계층은 모두 5만 9460세대로 고령화 추세에 비추면 폭염 취약계층은 날이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최 의원은 조례안에서 `폭염 취약계층`을 장애인, 수급자, 홀로 사는 노인, 소년ㆍ소녀가장 세대, 한부모가족, 옥외작업 노동자 등으로 세분화해 정의했다. 이들은 주로 거동이 불편하거나 폭염 정보에 취약하므로 주거지를 직접 방문해 폭염 취약 정도를 살피고 맞춤형 대책을 강구하도록 `재난도우미`를 운영하는 근거도 명시했다. 또, 주거지 지붕의 열을 낮추는 녹화시설 설치사업을 지원하고 냉방 물품을 보급하며 온열질환 의료비를 지원하는 조항도 만들었다.

앞서 매년 폭염대응 종합 대책을 수립하되 항목에 `폭염 대응을 위한 중ㆍ장기 대책`을 수립하게 하는 한편 전문가의 자문을 받도록 했다. 이밖에 매년 무더위 쉼터와 폭염저감시설 확충을 위한 계획 수립과 지원, 이를 위한 실태조사 실시 조항도 넣는다.

최 의원은 "경남을 제외한 타 시도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폭염 대응 조례가 제정돼 시행되고 있지만, 도내 시군에는 폭염 관련 조례가 없다. 경남의 특성을 반영한 폭염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며 "경남도는 지금까지 알려진 폭염 취약계층 외에도 노숙인이나 주거 취약계층 등 폭염에 무방비로 노출된 경남도민을 찾아내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폭염피해 예방 및 지원 조례는 입법검토를 거쳐 오는 10월께 발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