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31 (금)
부산 2신항 명칭 변경 추진… 경남해역 도민 품으로
부산 2신항 명칭 변경 추진… 경남해역 도민 품으로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8.09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 100% 차지 경남 없어 반발
도, 항만공사 설립 독자 관리
박 지사 "도민에 돌려드릴 것"
환경단체, 예타 검증 등 요구
부산 신항 전경.
부산 2신항 명칭 변경 경남도민에게 돌려주나?

"경남해역은 경남 도민에게…."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부산 제2신항의 명칭 변경과 경남항만공사를 설립, 부산신항과 항만 운영을 경남도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9일 밝혔다.

진해신항으로 불리지만 대 도민용이며 사실은 부산항 산하의 신항(1ㆍ2신항)인 것을 지적한 것이다. 따라서 박 지사의 지시는 경남(창원 또는 진해)으로 명칭을 변경한 후 독자적인 항만 관리를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행령을 재개정해 명칭 변경과 항만 관리를 위한 경남항만공사 설립을 위한 조치이다.

앞서 경남도가 지난 2018년 11월 12일 100% 경남해역(창원)인 사실에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부산 제2신항 건설`을 건의한 사실이 본지 확인 결과 드러났다. 당시 도민 정서를 헤아리기보다는 해양수산부와 부산시를 위한 명칭 결정이란 비난을 산 바 있다.

<본지 2018년 11월 25일 자 보도>

민선 7기 때 도의 건의는 100% (경남)창원해역인데도 공식 문서에 `부산 제2신항` 건설로 신청한 것을 두고 항복문서 또는 기증서약서나 다를 바 없다는 비난이 제기됐다. 앞서 추진된 부산신항(제1신항) 80%가 경남(창원)해역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6년 명칭이 부산신항으로 결정돼 도민이 반발했다. 부산 제2신항(진해신항)은 지난해 12월 7조 600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31년까지 9선식 완공을 목표로 예비타당성 검사를 통과했다. 당시 경남도는 정부에 부산항 신항으로 예타를 신청한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당초 21선식으로 추진키로 했으나 9개 선석으로 축소해 예비타당성조사 맞춤형을 바꾼 사업이란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환경단체는 9일 경남도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 제2신항(진해신항)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과정을 검증하고 사업 매립 규모를 재조정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해만 매립저지 전국연대는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해신항 건설 2차 예타를 분석한 결과 사업 쪼개기 관행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해당 단체는 "진해신항 건설사업은 1차 예타에서 탈락한 뒤 2차 예타에서 규모를 축소해 통과했다"며 "경제성 미확보로 항만 규모를 9개 선석으로 축소해 예비타당성조사 맞춤형을 바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차 예타와 비교해 2차 예타에서 고용효과, 경제 유발효과 등이 모두 줄었으며 이 사업이 진해만에 미치는 환경성도 고려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미래 사업 타당성을 담보하지 못해 사업 규모를 축소한다면 매립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예타 과정 전반에 대한 민관 합동 검증, 사업 면적ㆍ매립 형태 재조정 등을 요구했다.

김복곤 경남도 물류공항철도과장은 "경남해역에 대한 항구 명칭과 이를 운영할 경남항만공사 설립을 요구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거세다"면서 "도는 시행령 재개정으로 도민들의 주장에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