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6:16 (화)
M버스 신설 계기, 정부 교통행정 주도권 회복해야
M버스 신설 계기, 정부 교통행정 주도권 회복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2.08.04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부산-창원 간 M버스(메트로폴리탄)를 신설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지난 1일 국회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밝혀 지역에서 관심이 높다고 한다. 국토부의 올해 업무 목표는 국민 주거안정 지원, 압축과 연결을 통한 실질적 균형발전, 신성장 동력 확충, 교통편의 제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공공부문 혁신 등으로 정해졌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대중교통 분야에서 M버스를 신설하기로 했다고 한다. 부산- 창원 간과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환승센터 등 광역권의 주요 거점 간 연결을 강화해야 하는 꼭 필요한 지점을 중심으로 M버스 신설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사업 타당성 용역 등을 거쳐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면 적기에 국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부산~창원에는 이미 시외버스가 다니고 있다. 그러나 노선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런 불편은 M버스 신설로 해소될 수 있다고 한다. M버스는 시외버스터미널 간에 왕복할 뿐 아니라 부산과 창원 주요 지역에 정차하는 노선버스 역할을 한다. 준공영제로 운영되고 국토부가 노선과 면허 승인권을 갖고 있어 운영비에 대한 국비 지원이 이뤄져 지자체의 예산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은데도 행정구역에 가로막혀 광역권 대중교통은 발달되지 못하고 있다. 행정구역 단위로 대중교통인 버스가 운행되면서 국민들이 보편적인 이동권을 보장 받지 못하고 있다. 울산과 경계를 이루고 있는 양산시의 경우 KTX울산통도사역을 지척에 두고서도 광역권을 넘어서는 대중교통이 제대로 발달되지 못하고 있다. M버스 신설을 계기로 정부는 광역 교통행정의 주도권을 회복해야 한다. 업체의 눈치만 보는 광역 교통행정으로 시도 경계를 넘지 못한다면 도시 간 연결을 통한 상생 발전은 힘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