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28 (토)
균형 잃고 있는 경남도 균형 발전
균형 잃고 있는 경남도 균형 발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7.31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혁신도시 진주 경계… 도의회 정책프리즘 논란
13개 도 단위 기관 치중에 중동부 도민 불만 가중
55만 김해에 의료원 없고 양산 지원 않고 변방 취급

"경남도 균형 발전이 균형을 잃고 있다." 김진부(진주5) 도의회 의장이 선출된 후 도의회가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따른 경남혁신도시 활성화 정책을 발표, `의장 선물용으로 추진하는 것이냐`며 중동부 경남도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경남도의회는 최근 발간한 정책보고서인 `정책프리즘`을 통해 경남혁신도시 활성화 정책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는 "진주로 결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현재 추가 이전 공공기관이 확정되지도 않았고 목적과는 달리, 되레 블랙홀이 돼서는 곤란하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밀양ㆍ양산ㆍ김해ㆍ창원 등에서는 지역 내 산업과 연계한 공공기관 또는 제2 혁신도시 조성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여권 관계자도 "혁신도시가 취지와 달리 지역 내의 블랙홀이란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형평의 원칙에 우선해 정리해야 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같은 반발에는 러스트 벨트로 어려움을 겪는 중동부 경남과 달리, 서부권에는 13개 도 단위 기관 및 서부청사, 혁신도시 완성, 우주항공 등 미래산업 육성 등 경남도 정책의 쏠림에 대한 반발도 없지 않다.

340만 도민 중 270만 명이 거주하는 중동부 지역은 현재 제조업의 러스트 벨트화에다 공공의료 등 기업 집중화에 따른 지원 대책 및 피해 대책은 전무하다. 도의 균형 개발이 서부경남에 대한 덧셈 정책에 치우쳐 불균형에 대한 분노가 적지 않다. 동부권 대표도시 김해는 인구 55만 명이다. 하지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료원이 없다. 산업재해 등 분쟁도 수월찮지만 노동지청도 없다. 컨벤션센터도 없다. 양산은 무늬만 경남일 뿐 지원책이 없다. 내륙 밀양은 서부권에 밀려 변방 취급을 당하고 있다. 혁신도시 2차 유치를 도약대 삼아야 한다는 게 동부권의 호소다.

합천ㆍ거창ㆍ창녕ㆍ양산ㆍ김해ㆍ밀양 등은 도계지구다. 또 창원과 접한 고성ㆍ의령은 물론 남해ㆍ통영 등은 연안지구다. 도가 서부권ㆍ중동부 경남 등 권역별에 앞서 지역별 세세한 마스터플랜도 없다. 경남도가 추진한 균형 발전이 지역별 현황과 인구, 미래 성장, 특화산업을 비롯해 남해ㆍ고성ㆍ통영 등 연안권, 거창ㆍ합천ㆍ창녕 등 산악권과 도계지역, 집적도를 감안하지 않고 중동부와 서부권으로 재단, 우선하면서 도민 간 분란도 몰고 왔다.

지난 2015년 12월 도 본청 실국을 기계적으로 나눠 서부청사를 개청했지만 중동부 도민은 되레 피해를 서부권은 기대에 부족, 현재 계륵인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진주는 도청 이전을, 창원 등 중동부권은 서부청사 폐지를 주장한다. 이러고도 표 떨어질까 봐 고민해서는 안 된다. 반쪽 도정 문제부터 해결에 나서야 한다. 이 같은 도정 운영에 대해 한 도민은 "도의 균형발전론이 실상은 `경남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