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22 (금)
경남 `물` 문제 반발 다시 `불` 처럼
경남 `물` 문제 반발 다시 `불` 처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7.26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상수원 개발 반대… 지역 동의 없이 일방 추진은 안돼
환경단체 낙동강 포기 반발… 도의회 대정부 건의안 논의
환경운동연합이 오는 4월까지 낙동강 합천창녕보 수문 개방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수문 개방으로 모래톱이 드러난 모습. / 마창진환경운동연합

"경남도민을 `물`로 보냐…." 문재인 정부 때 추진한 부산 물 공급 등 낙동강 수계 물관리 대책이 문제 해결은커녕, 되레 꼬이게 만든 결과여서 도민 반발이 거세다. 

특히 지난해 6월 24일 경남도(당시 김경수 지사)가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낙동강 유역 물관리위원회 영상회의에 참석, 삭발투쟁에도 동의한 것에 대해 창녕ㆍ합천ㆍ거창 등 도민들은 `부산 물 공급을 위한 합천 황강 복류수 취수 및 창녕 강변여과수 개발`에 반대하는 등 투쟁에 나섰다.

당시 경남도는 개발 예정지역 단체장(군수)과의 소통은커녕 도민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 다만 삭발투쟁 등 도민 반발을 우려, 개발에 앞서 동의를 구하겠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또 당시 체결된 `대구 취수원 다변화 협약`마저 구미시장이 원점 재검토 견해를 밝히면서 낙동강 수계 곳곳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통과한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이 큰 차질을 빚게 됐다. 또 환경단체는 "취수원 이전 의제는 낙동강 수질 개선을 통해서 해결해야 한다"며 "환경부는 낙동강 유해물질 차단 대책,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통한 낙동강 수생태계 복원 등 수질 개선에 우선해야 한다. 정부의 취수원 이전 다변화는 낙동강을 포기하는 정책"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창녕길곡면여과수비상대책위원회, 합천황강취수장반대군민대책위원회,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 구미시민사회취수원이전비상대책위원회, 환경운동연합 등은 성명을 통해 "내년도 국회 예산심의안에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관련 사업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비 명목으로 189억 원이 반영된 것을 확인했다"며 "사업대상지 현지 주민들은 타 지역으로의 물 공급을 반대하고 국회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낙동강 수계 주민들이 이 사업을 반대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실시한 `강변 여과수 사업 지하수 영향 조사`에서 배수지 지하 수위가 5m까지 낮아진다는 사실은 이미 확인됐다. 지하수 고갈 사태 시 농사에 치명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와 함께 자정수 역할을 하는 복류수를 취수하면 낙동강 수질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경고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주민들이 막무가내로 이 사업을 반대해서도 안 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상수원 일대 주민에게 피해를 줄 것으로 확인된 취수 방식을 그대로 채택해서도 안 된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찾는 것이 급선무다.

이와 관련 김부영 창녕군수, 김윤철 합천군수, 구인모 거창군수 등은 "낙동강 유역의 수질 문제로 인한 하류 지역의 취수원 이전 문제는 30년 이상 된 해묵은 갈등이다"며 "이러한 문제를 환경부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를 들러리로 내세워 날치기 통과시킨 것이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주민들의 동의 없는 지역 내 식수원 개발에는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통합 물 관리 방안은 합천 황강(45만t), 창녕 강변여과수(50만t) 등 하루 95만t의 취수원 개발과 관로 102.2㎞를 건설하는 것. 이를 통해 부산 47만t, 경남 동부권에 48만t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 같은 계획에도 부산 소요 물량 95만t 중 부족한 48만t은 초고도 처리로 공급한다는 계획이어서 추가 개발 등 또 다른 논란도 예상된다. 정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총사업비 2조 4959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8년 준공이 목표다. 

한편, 김일수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장은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그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지역 주민의 삶과 생존의 문제가 걸린 사업에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피해가 없도록 추진돼야 한다"며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취지의 `주민 동의 없는 취수원 다변화 사업 반대 대정부 건의안`을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