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16 (수)
경남, 대전과 위성특화지구 지정 경쟁
경남, 대전과 위성특화지구 지정 경쟁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7.24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우주청 유치 후 또 붙어
시험시설 등 클러스터 구축
지역대학 인력 양성 지원 받아
청년 유출 예방에 도움 클 듯

"경남의 완성은 위성특화지구 지정에 있었다…." 경남도와 대전시가 항공우주청 유치전에 이어 위성특화지구 지정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도는 항공우주청 경남(사천) 설립에 이어 위성특화지구 지정으로 우주 메카로 발전ㆍ육성해 세계 항공우주 시장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제42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어 뉴스페이스 시대를 맞아 민간 주도의 우주산업 본격 육성을 위해 발사체 및 위성 특화지구 각각 1개씩 지정하는 내용의 `우주산업 클러스터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발사체 특화지구는 누리호를 발사한 전남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고, 위성특화지구는 대전과 경남이 유치전에 뛰어든 상태다.

이와 함께 특화지구 지정과 병행, 클러스터에 구축할 각종 인프라(연소시험시설ㆍ우주환경시험시설) 등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9월에는 우주산업클러스터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며, 내년 예산에 반영한 뒤, 오는 2024년부터 클러스터 구축사업에 착수하게 된다.

다만 지역 균형을 고려해 특화지구 지정을 수도권은 제외하고, 시설ㆍ장비 등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지역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경남은 항공우주청 유치가 기정사실화 한 만큼 위성특화지구 지정이 항공우주 메카 결정판이라는 각오다. 

경남도 관계자는 "국내 우주산업 분야에서 생산액 점유율이 43.3%로 가장 높으며, 소재ㆍ부품ㆍ장비 기업 등이 집중돼 있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내에서 위성 개발과 제작, 시험평가까지 일괄 처리할 수 있고 대통령 공약 사항인 항공우주청 설치와 연계, 세계적인 항공우주 메카로 급성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지구 지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반면, 대전시는 인적ㆍ물적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인공위성 관련 개발에서부터 제작, 검증을 담당할 수 있는 기관의 소재를 장점으로 한다. 또 카이스트, 천문 및 항공우주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 집적과  인공위성 부품 공급ㆍ제작 및 가공업체 소재를 거론한다. 

한편, 과학정보통신기술부는 이달 최적의 특화지구 후보지를 선정하고, 다음 달 해당 지자체와 협의해 국가우주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지정할 계획이다. 위성특화지구로 지정되면 위성 산업단지 및 종합지원센터(시험인증ㆍ창업 등)를 구축하고, 우주환경 시험 시설을 확충하게 된다. 또 지역 대학 등과 연계한 거점별 특화된 전문 인력 양성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