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01 (토)
고준위방폐물 "임시저장이든 영구처분이든 신속 해결"
고준위방폐물 "임시저장이든 영구처분이든 신속 해결"
  • 정석정 기자
  • 승인 2022.07.19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서 제2차 정책포럼
특별법 제정 필요성 제기
서울 개최에 이어 19일 부산에서 열린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정책 포럼`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 개최에 이어 19일 부산에서 열린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정책 포럼`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이하 고준위방폐물) 관리를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논의하기 위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정책 포럼`이 지난 6일 1차 서울에 이어, 2차 논의가 19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렸다.

한국원자력산업협회가 주관하고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산업계, 학계, 연구계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세계적으로 원전 확대 전제조건으로 사용후핵연료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시급한 고준위방폐물 특별법 제정을 위한 산학연 전문가 간 토론을 위해 사용후핵연료의 부지 내 고착화 방지 등을 위한 원전 소재 지역에서의 논의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고리원전이 있는 부산에서 제2차 포럼이 개최됐다.

기조 강연자인 황주호 원자력진흥위원은 "원전 가동이 계속되고 이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사용후핵연료 저장 용량 부족이 다가오는데 이는 `화장실 없는 아파트` 같은 상황이라 임시저장이든 영구처분이든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조속한 특별법 제정과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를 거치면서 사용후핵연료 관리를 위한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동일한 결론이 이뤄졌기 때문에 조속한 특별법 제정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주제발표에서는 송종순 조선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가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 현황`, 박의섭 지질자원연구원 심층처분환경연구센터장이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지층처분기술 현황`, 조창열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BG 상무가 `사용후핵연료 저장 및 운반을 위한 보관용기 (Cask) 개발 현황`의 발표를 통해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와 관련기술 개발 현황을 공유했다.

강재열 원자력산업협회 부회장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와 재검토위원회 등을 통해 관리 방안이 권고됐고 정부에 의한 제1ㆍ2차 고준위방폐물 관리 기본 계획도 수립되었지만 현재 고리 원전본부는 85.4%, 한울 원전본부는 81.7%의 높은 포화율을 가지고 있어 사용후핵연료 관리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패널 토론에서 강문자 방사성폐기물학회장은 학회에서 수행 중인 연구 결과를 언급하며 "원전 임시저장 사용후핵연료는 제9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른 원전 가동 시 오는 2031년부터 고리와 한빛 원전을 시작 순차적으로 포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가동률을 높이면 더 빨리 포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현안 해결을 위한 동력은 특별법 우선 제정에 있다"고 덧붙였다.

황주호 위원은 "방사성폐기물관리법은 중저준위방폐물 처분, 사용후핵연료 처분, 원전해체 등을 감당할 충분한 재원 마련과 조직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사용후핵연료 관리를 포함한 처분에 관한 일정, 조직 등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