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35 (금)
"변화하는 기업 니즈 따라 디지털화된 보증 서비스 제공"
"변화하는 기업 니즈 따라 디지털화된 보증 서비스 제공"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22.07.14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이 사람
이 일 형 대표이사
로이드인증원(LRQA)

2020년 한국지사 새 대표로 취임
취임 첫해 코로나 터져 활동 제약
`전화위복` 삼고 연구ㆍ개발에 매진
ISO 인증ㆍESG 보증 심사 등 제공
경남 기업 `ESG 경영스쿨` 홍보
고객 맞춤 포털 제공ㆍ원격 심사
팀워크ㆍ협업 `함께`의 가치 실현
"ESG 관련 공신력 있는 인증 필요"
취임 첫해 코로나19가 터져 외부활동에 제약을 받으면서 연구ㆍ개발에 매진했던 이일형 대표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취임 첫해 코로나19가 터져 외부활동에 제약을 받으면서 연구ㆍ개발에 매진했던 이일형 대표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들의 니즈에 따라 고객포털 제공, 원거리 심사 등 객관적인 심사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글로벌 차원에서 혁신 기술을 준비하고 있다." 1760년 설립된 이후 신뢰성 있는 인증 및 검증, 교육기관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로이드인증원(LRQA) 이일형 대표이사. 이 대표는 지난 2020년 1월 한국지사 새로운 대표로 취임해 3년째 대표직을 수행하고 있다. 취임 첫해 코로나19 사태가 터져 외부활동에 제약을 받으면서 오로지 연구ㆍ개발에 매진했다고 한다. 오히려 그에게는 전화위복이 됐다. 이 대표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고 활짝 웃었다.

인증원에서 주로 하는 일이 무엇인가

"로이드인증원(LRQA)는 기업이 변화하는 리스크 환경에 잘 대응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LRQA와 협력하면 현재와 미래, 그리고 그 이후의 위험까지 관리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각 고객사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제표준인 ISO 인증서비스와 온실가스 검증 서비스 및 교육 서비스 뿐 아니라 전문 심사원을 활용해 고객사의 품질, 식품 안전과 ESG 분야에 대한 공급사 평가 및 브랜드 보증 심사를 제공하고 있다."

로이드인증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리스크 관리 및 규정 준수 보장을 선도하는 서비스, 전문가의 지도 및 깊이 있는 업계 지식을 제공한다. 맞춤형 솔루션 생성과 구현 심사 프로그램, 인증 표준, 교육 및 개발ㆍ개선 서비스, 공급망 관리 등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맞춤화하고 있다. 아울러 실시간 데이터 활용과 공급망에 대한 인사이트 LRQA 온라인 포털을 통해 기술 전문가가 정확한 상황 분석을 제공한다."

국내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LRQA는 독립적인 제3자 ISO 국제표준 인증 심사, 온실가스 검증, 탄소발자국, 탄소중립 검증 안전문화 솔루션 및 교육, 브랜드 브증, 지속 가능한 공급망 보증까지 LRQA의 혁신적인 원스톱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리스크 환경에 대처하고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1760년 설립 이후 신뢰성 있는 인증ㆍ검증, 교육기관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로이드인증원(LRQA) 전경. 최근 경남매일신문과 MOU를 체결, 경남지역 기업들에게 `ESG 경영스쿨`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와 운영을 상호 협업하고 있다. 협업을 통해 지역 고객사들이 고객의 목소리에 대응하는 ESG 교육, 인증 및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1760년 설립 이후 신뢰성 있는 인증ㆍ검증, 교육기관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로이드인증원(LRQA) 전경. 최근 경남매일신문과 MOU를 체결, 경남지역 기업들에게 `ESG 경영스쿨`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와 운영을 상호 협업하고 있다. 협업을 통해 지역 고객사들이 고객의 목소리에 대응하는 ESG 교육, 인증 및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경남매일과 협약 후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경남지역 기업들에게 `ESG 경영스쿨` 교육과정에 대한 홍보와 운영을 상호 협업하고 있다. 협업을 통해 지역 고객사들이 고객의 목소리에 대응하는 ESG 교육, 인증 및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달 9일 경남매일은 로이드인증원과 로이드인증원 영남지역 센터 설치 및 운영 지원 협약을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로이드인증원 영남센터`의 설립ㆍ운영 이 외에도 ESG 경영대학 설치 운영과 관련한 여러 사항들을 논의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ESG 경영인증스쿨 교육과정 공동 개발 △ESG 경영인증스쿨 오프라인 및 온라인 강사진 추천ㆍ선임 △해당 교육과정 수료자의 취ㆍ창업을 위한 `로이드인증원 영남센터` 설치 및 운영 △ESG 경영 관련 다양한 직무훈련 과정 및 자격증 과정 설치 운영 △`로이드인증원 온라인센터` 설치 및 운영 △환경 마일리지 누적 알고리즘 제공 △교육과정 홍보 및 운영 지원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해 지역 내 ESG 경영평가 인증 기획 등이다."

로이드인증원 세계적 위상이 늘고 있는데

"LRQA는 창립 260주년을 맞이한 영국 로이드선급협회(Lloyd`s Register)에서 골드만삭스 자산운영(Goldman Sachs Asset Management)에 지난해 12월 1일 인수돼 품질, 환경, 안전보건, 식품안전, 정보보안, 온실가스, 지속 가능 경영 등 비재무지표 평가 등 브랜드 보증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로서의 서비스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ESG 경영서 로이드인증원의 역할은

"최근 ESG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 투자자, 정부 등 모든 구성원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로 부상하게 됨에 따라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ESG 위원회뿐 아니라 실무를 담당하는 조직들이 구성됐다. 비재무적인 지표로서 ESG 영향력의 확대가 높아지는 만큼 기업의 공신력 있는 인증 취득과 기업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사내에는 컴플라이언스 및 지속 가능한 기업 문화가 잘 뿌리내리도록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사내 직원 교육 및 프로세스 정비를 통해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LRQA는 ISO 표준 교육을 기본으로 실무자 및 국제인증심사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과 ESG를 실현할 수 있는 국제표준인 ISO에 해당 분야인 환경, 온실가스, 에너지, 안전보건, 정보보안, 사업 연속성, 부패방지, 컴플라이언스 등 인증ㆍ검증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인증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보다 `인증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안전보건 관련 이슈도 요구된다."

지난달 9일 경남매일과 협약을 맺은 로이드인증원. 왼쪽에서 네 번째가 이일형 로이드인증원 대표.
지난달 9일 경남매일과 협약을 맺은 로이드인증원. 왼쪽에서 네 번째가 이일형 로이드인증원 대표.

로이드인증원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ISO 국제 표준의 적합성을 뛰어넘어 기업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마련하겠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들의 니즈에 따라 고객 포털 제공, 원격 심사 등 디지털화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LRQA는 강력한 핵심 가치를 따르고 있다. 고객의 현재를 지원하고 미래를 준비하도록 하는 비전을 가지고 우리는 항상 옳은 방법을 따른다는 무결성을 유지할 것이다. 우리는 팀워크와 협업을 바탕으로 함께하는 가치를 실현하고 있으며, 기술과 혁신을 결합해 업계를 선도하겠다는 도전과 포보를 지니고 있다. 변화에 능동 대응하고 전문 지식과 경험을 아낌없이 제공하겠다."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마련해 현장에서 고객의 생생한 소리를 담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그 어느때보다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현실에 부합하면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글로벌 인증기관으로서의 신뢰도를 더욱 향상시키겠다.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민첩하게 대응해 LRQA의 브랜드가 고객의 이름과 연관돼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겠다."

글로벌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

로이드인증원은 지난 1760년 영국 해양선급협회로 시작됐다. 현재 로이드인증원은 엔지니어링 및 기술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로서 전 세계 120개국 이상의 고객을 위해 중요 인프라의 안전성을 높이고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인증원에서 창출하는 이익은 과학 및 공학 관련 연구, 교육 및 공익 사업을 지원하는 자선 단체인 `로이드 레지스터 파운데이션(Lloyd`s Register Foundation)` 기금 조성에 활용하고 있다.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인증원은 고객이 성공하기 위해 신기술 이상의 것을 적용해 풍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로이드인증원은 250년 이상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든 고객에게 스마트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일형 대표이사는

1971년생인 이일형(52) 대표는 연세대 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환경관리 석사를 거쳐 지난 2009년부터 로이드인증원 사업개발 본부장을 10여 년간 역임했다. 2020년 1월 한국지사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 대표는 한보건설 환경영향 평가, 동부건설 동부전자 건설현장 등 현장에서 각 분야 검증 심사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