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43 (금)
"교원 정원 감축 중단" 결의문 채택
"교원 정원 감축 중단" 결의문 채택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2.07.12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
교육재정 대안 마련 TF 제안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11일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제85회 총회를 열어 정부의 교원 감축 시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11일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제85회 총회를 열어 정부의 교원 감축 시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전국시도교육감은 정부의 교원 정원 감축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교육감협의회는 지난 11일 오후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정기총회를 열어 임원단 구성ㆍ사무국 직제 개편, 교육 현안 등 다양한 안건을 논의했다. 협의회는 정부가 학령 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원 정원을 감축하려는 시ㆍ도에 대해 `교원 정원 감축 중단을 촉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하고 우려를 표했다.

결의문은 미래교육 수요를 반영해 교원 정원을 확대하고, 교원 수급 정책 수립을 위한 사회적 협의 기구를 구성할 것, 지역별 교육 여건과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교원 수급 계획을 마련할 것 등 내용을 담고 있다.

협의회는 또 지난 7일 국가지방재정전략회의에서 발표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 추진과 관련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현행대로 유지할 것을 요청하는 등 다시 한번 반대 뜻을 분명히 했다. 지난달 13일 교육감선거 당선인 간담회에서 협의회장으로 뽑힌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김지철 충남교육감과 서거석 전북교육감, 임종식 경북교육감을 각각 부회장에, 김광수 제주교육감을 감사에 선임했다.

협의회 사무국 정원을 20명에서 25명으로 늘리는 직제 규정 일부 개정안을 처리하는 한편 교육공무직원 노조 단체(임금) 교섭 방법은 집단교섭으로 하고, 집단교섭 대표는 강은희 대구교육감으로 결정했다.

협의회는 총회에 이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간담회를 하면서 교육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조 교육감은 "국가교육위원회 출범 전까지 교육재정 대안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자"고 제안한 뒤 "교육감들은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여건 마련,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법 연장 발의, 기초학력 향상과 노후학교 개선 등 미래교육을 위한 지방교육재정 마련, 국가교육 발전계획을 10년마다 수립하기 위해 출범하는 국가교육위원회 활동 등 교육 현안들에 함께 온 힘을 쏟아부을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소통`과 `협력`을 강조한 박 부총리는 "언론에서 진보교육감, 보수교육감하면서 서로 다름을 내세우나 우리 아이들을 향한 마음에는 진보ㆍ보수가 따로 있지 않다"며 "교육감님들이 추진하고자 하는 많은 공약은 교육 격차 해소, 교육 복지 강화, 미래 교육 전환, 학생 안전 등 많은 부분에서 서로 뜻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