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05 (금)
"식량 주권 포기하는 `CPTPP` 가입 반대"
"식량 주권 포기하는 `CPTPP` 가입 반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6.28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농어민 등 서명운동 선포
"안전 먹거리 농업 근간 말살"
"일본 수산물 등 건강권 침해"
`CPTPP 저지 경남운동본부`가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CPTPP 반대 도민 서명운동을 벌인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CPTPP 저지 경남운동본부`가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CPTPP 반대 도민 서명운동을 벌인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경남지역 농어민ㆍ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포괄적ㆍ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CPTPP 저지 경남운동본부`는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CPTPP 반대 도민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경남운동본부는 "CPTPP는 농축수산업과 식량주권을 포기하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국은 칠레 등 58개국과 18건에 달하는 FTA가 체결돼 있다"며 "그 결과물로 국민 안전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어업은 붕괴 직전에 내몰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식량자급률은 19%대까지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농어업 강대국이 선점한 CPTPP는 농축산물 개방률 96.4%, 수산물 개방률 100%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운동본부는 "여기에 가입한다는 건 겨우 버텨내고 있는 농어업의 근간까지 말살시키고 식량주권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검역주권을 포기하는 구획화 조치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국가의 농수축산물이 들어와 국민들의 건강권을 침해할 것"이라며 "심지어 방사능 오염 영향이 남아 있는 후쿠시마산 농수산물도 국내에 들어올 것이다"고 우려했다.

해당 단체는 "대만은 CPTPP 가입을 위해 일본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금지를 철회했다"며 "일본은 우리나라에도 이를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입조건이 `가입국 만장일치`이기 때문에 이런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아이들의 먹거리를 친환경 급식으로 바꿔낸 경남도민의 힘을 믿고 CPTPP 반대 도민 서명운동을 선포한다"며 "동시에 CPTPP 반대 이장단 및 어촌계장 선언운동, 시ㆍ도의원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CPTPP 반대에 동참하도록 다양한 활동을 벌이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