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27 (금)
"수문개방 없는 녹조 저감 대책은 도민 기만"
"수문개방 없는 녹조 저감 대책은 도민 기만"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6.21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네트워크, 비판 성명
"독성 물질 포함 조류 발생"
"지류배출 위반 단속 그쳐"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수문개방이 제외된 녹조 저감 대책을 발표하자 환경단체가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낙동강네트워크는 21일 성명을 내고 "지난 13일 낙동강 상수원 구간에서 올해 들어 첫 번째 조류경보제가 발령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낙동강 전역에서 발생하는 녹조라떼에는 청산가리 10~200배의 맹독성 마이크로시스틴 등이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마이크로시스틴이 지난해 낙동강 노지 재배 쌀, 배추, 무에서 검출됐고, 그 농도는 미국과 프랑스 기준을 수십 배 초과했다. 이는 우리 국민 밥상이 위험하다는 걸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녹조라떼 해결은 수문개방부터 시작된다"며 "물을 흐르게 했을 때 수질이 개선된다는 것은 초등학생들 알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지난 20일 발표한 낙동강 녹조 저감 대책에는 수문개방 관련 언급이 없다"며 "지류ㆍ지천 배출시설위반업체와 퇴비보관실태 점검 등 오염배출원 특별 단속 계획뿐"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런 대책은 녹조가 창궐한 지금이 아니라 평상시 일상적으로 이뤄져야 할 일"이라며 "따라서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이번 발표는 녹조 저감 대책이 아닌 국민의 따가운 눈총을 피하기 위한 `술수`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들은 "환경부는 녹조 발생 원인을 4대강사업에 따라 건설된 보로 인해 유속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 밝힌 바 있다"며 "환경부가 지난해 9월 공개한 4대강보개방모니터링 종합분석보고서에서 보를 개방하지 않고는 녹조, 저층빈산소, 퇴적물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생태계 개선을 위해서도 보개방이 필요하다고 명확하게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녹조 저감 대책에서 수문개방을 제외했다"며 "환경부는 지난 4월 1일부터 수문개방을 약속해놓고 이를 지키지 않았는데 이는 `국민 기만 행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이명박ㆍ박근혜 정부 시기 환경부는 4대강사업으로 발생한 녹조라떼를 외면했다"며 "이런 과거를 되풀이해서는 안 되며, 망각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