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20 (목)
"원전 중단ㆍ고준위핵폐기물 대책 세워야"
"원전 중단ㆍ고준위핵폐기물 대책 세워야"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6.20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도청서 기자회견
"재생에너지 40% 확대 제안"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 경남환경운동연합

도내 환경단체가 새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0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전과 재생에너지는 나란히 갈 수 없는 발전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고위험을 높이는 원전 확대를 중단하고, 고준위핵폐기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방향 공청회를 실시한다"며 "국제적으로 약속한 탄소중립 목표는 존중하되 실현방안은 원전을 활용하고 오는 2030년 원전 발전 비중을 상향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한울 3ㆍ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원전의 계속운전 및 이용률을 조정해 원전 강국 건설을 최우선 정책 기조로 내세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재생에너지는 주민수용성과 경제성,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를 고려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하지만 사실상 원전과 재생에너지는 함께 갈 수 없는 발전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는 자연 조건에 따라 발전량이 달라지는 출력 변동성이 큰 전원인데 재생에너지가 들어온 전력시스템에는 공급과 수요 둘 다 변해 발전기들의 출력조정이 더 요구되고 사람의 개입없이 자동적으로 수급불균형을 감지해 출력을 조절하는 자동부하추종 운전 성능이 좋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갖추지 못한 경직성 전원인 원전은 오히려 안정적인 전력 계통 운영을 어렵게 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새 정부는 원전 확대로 기존 계획보다 화력발전을 더 감축하거나 대체하는 방향이 아니라 재생에너지 비중을 하향 조정하는 방향으로 제시했다"며 "남들은 앞으로 달리고 있는데 대한민국은 뒷걸음질 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구평균온도 1.5도 상승에서 살아남기 위해 정부가 탈원전 폐기를 철회하고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40% 확대하기를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