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9:56 (목)
"사업장 화학물 위험정보 제공ㆍ관리 강화를"
"사업장 화학물 위험정보 제공ㆍ관리 강화를"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6.15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민주노총, 감염 예방 촉구
배기장치 점검 소홀 중독 야기
"작업환경 개선ㆍ검진 등 절실"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집단 급성중독 발병 사건과 관련해 엄중한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중독 세척제를 납품한 김해 화학업체.  연합뉴스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집단 급성중독 발병 사건과 관련해 엄중한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중독 세척제를 납품한 김해 화학업체. 연합뉴스

경찰이 집단 급성중독 발병을 유발한 화학물질 제조ㆍ판매 업체 대표 등을 구속한 가운데 경남 노동계가 사업장에 화학물질 위험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관리ㆍ통제하는 체계 구축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지난 14일 집단 급성중독 발병 사건과 관련해 자료를 내고 이같이 요구했다.

앞서 지난 13일 경남경찰청은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허위작성하고 유해화학물질이 든 세척제를 제조ㆍ판매한 업체 대표를 구속, 이 세척제를 판매ㆍ사용한 또 다른 업체 대표 등 25명을 입건한 바 있다.

경남본부는 "경남경찰청의 발 빠른 수사와 대처에 환영을 표한다"면서 "이런 조치로 화학물질의 제조 및 판매 업체의 관행에 제동을 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ㆍ납품 업체에 대한 처벌이 사용 업체인 두성산업과 대흥알앤티 사업주의 안전보건의무 위반에 대해 면죄부를 주는 것은 아니다"며 "두성산업과 대흥알앤티 사업주는 사고 발생 후 처음부터 유성케미칼이란 업체에 속았다고 주장하면서 자신들이 피해자라고 항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급성 중독 사고는 단순히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해서 발생한 것이 아니다"며 "유해화학물질을 사용하면서 국소배기장치 설치 및 점검 관리 소홀로 인해 유해화학물질이 노동자들에게 노출됐다는 것이 핵심으로 자신들의 의무를 다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경남경찰청 수사 결과가 이들의 주장을 강화하거나 면죄부를 주는 것에 대해서는 명백하게 경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본부는 "화학물질의 등록 및 관리는 고질적인 문제"라며 "사고가 발생한 지 수개월이 흘렀지만, 화학물질의 등록 및 관리 방안을 근본적으로 논의하거나 단기적인 대책을 마련한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한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두 개의 물질에 대한 성분 분석 결과를 확보했다"며 "안전보건공단에서 두 물질을 분석했고, 모두 MSDS에 표기된 성분과 불일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화학물질에 대한 위험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사업장 내에서 화학물질을 제대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것 역시 중요하다"며 "이는 국가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