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3:28 (금)
세계지방정부연합 가입 국제도시 도약
세계지방정부연합 가입 국제도시 도약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06.14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부 기구ㆍUN 유일 인정
140개국 24만개 지자체 활동
네트워크 구축ㆍ인지도 향상
김해시가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ㆍ태평양지부(UCLG ASPAC)에 가입했다. 사진은 인증서.
김해시가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ㆍ태평양지부(UCLG ASPAC)에 가입했다. 사진은 인증서.

김해시가 정부와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전 세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해결하는 토대를 마련했다. 

시는 중국 시안에서 지난 9~10일 양일간 개최된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ㆍ태평양지부(UCLG ASPAC) 집행부회의에서 가입이 최종 승인됐다고 13일 밝혔다. 

`세계지방정부연합(UCLG)`은 전 세계 지방자치단체의 국제연합(UN)이라 불리는 국제기구로 지방자치단체연합(IULA)과 세계도시연맹(UTO)이 통합해 출범한 UN에서 유일하게 인정한 지방자치단체기구이다.

전 세계 지방자치단체의 상호 협력과 공동 번영을 위해 중앙정부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세계 지방자치단체들이 모여 해결해 나가기 위한 비정부 연합체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부를 두고 현재 140개국 24만여 개 지자체 및 175개 지자체 협의체가 가입이 돼 있으며, 세계 지부와 8개의 대륙별 지부가 있다. 

이번 가입 승인으로 시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사무국을 둔 아시아ㆍ태평양 지부의 회원이 됐다.

올해 10월 대전에서 개최되는 `2022 대전세계지방정부연합 세계총회`를 통해 국제적 인지도 향상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자치단체 국제기구 활동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며 "`세계도시 김해` 도약의 디딤돌이 될 수 있는 포괄적 영역의 국제기구 가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승인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지속가능발전 세계지방정부협의회 가입에 이어 잇따른 국제도시 가입을 통해 김해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