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41 (금)
환경을 생각하는 리더십
환경을 생각하는 리더십
  • 경남매일
  • 승인 2022.06.1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우리의 조직이 건강한지 그렇지 못한지를 판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리더십이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올바른 리더가 되는 것은 어렵다. 리더의 `권한`을 `권력`으로 착각해 `폭력`을 일삼는 부류들을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처럼 권한이 주어졌음에도 이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한다면 좋은 리더로 성장할 수 없다. 반면, 권한이 주어졌을 때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면 구성원들이 믿고 따르는 리더로 거듭날 것이다. 이처럼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결국 모든 책임은 리더에게 달려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리더들이 지적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는 리더 자신의 리더십이다. 특히 코로나감염병 이후, 불확실성이 더 커진 이 시대의 리더들은 어떤 리더십을 가져야 할까? `리더십 챌린지(The Leadership Challenge)`의 저자들인 쿠제스와 포즈너는 오랫동안의 사례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탁월한 리더십의 기본법칙 몇 가지를 정리했다. 이들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각계각층에 흩어져 있는 리더들을 만났다. 그리고 "당신이 리더로서 전성기를 맞이했을 때 어떤 일을 했습니까?"라는 질문을 했다. 이 연구를 통해 "좋은 리더는 엄청난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들의 조언 몇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탁월한 리더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도전한다. 탁월한 리더라고 해서 늘 새롭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내어놓은 사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리더의 가장 중요한 기여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훌륭한 아이디어를 인정하고 그러한 생각들을 지원하고 기존의 시스템에 도전하는 자발적인 의지에 있다. 이들이 자신의 일들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열쇠는 지속적인 배움에 있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경험을 통해서 배운다. 문제들은 리더의 능력을 배가시킨다. 완고한 임직원, 조직원들의 비전결여, 통제할 수 없는 상황, 심지어 리더 자신의 실수와 같은 것들도 리더를 키워가는 기본적인 커리큘럼이 될 수 있다. 

둘째, 탁월한 리더는 비전을 함께 공유하도록 영감을 불러일으킨다. 리더의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는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마음의 눈을 통해서 "그 결과가 어떨까?" 하는 모습을 투시하는 것이다. 미래에 대한 명확한 그림은 그의 일에 추진력을 제공해 준다. 그러나 리더 혼자만의 비전은 조직 안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기에는 역부족이다. 따르는 사람이 없는 사람은 리더가 아니다. 조직원들은 하나의 비전에 동참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을 잘 알아야 하고,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가지고 자신의 비전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십은 독백이 아니다. 리더십은 대화이다.

셋째, 탁월한 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만든다. 단지 한 사람의 행동만으로는 위대한 꿈이 결코 실현되지 않는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체화된다. 이제는 통제 지향적 구조와 구시대의 관리기법들이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 이제는 함께 일하는 조직원들에게 적절한 비전과 교육훈련을 제공해야만 한다. 진정한 리더는 따르는 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함께 행동하도록 이끈다. 이러한 관계의 기본은 신뢰이다. 신뢰와 확신이 없다면 아무도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위험이 없다면 변화도 없다. 변하지 않는 공동체는 곧 소멸되고 만다.

넷째, 탁월한 리더는 모범과 실행을 통해 비전을 구체화한다. 직함은 남이 주는 것이지만 존경받는 리더가 되는 것은 리더 자신의 행동이다. 리더의 행동은 말 이상으로 중요하다. 사람들은 듣는 대로 살지 않고 본대로 행동한다. 탁월한 지도력을 가진 사람들은 한결같이 혹독한 노력과 인내로 자신이 먼저 모범을 보인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리더의 비전은 효과적인 관리와 열정, 그리고 구체적인 설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새로운 내일은 힘든 노력과 인내가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끝으로, 탁월한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용기를 불러일으킨다. 정상을 향한 등반은 멀고 험하다. 사람들은 탈진하거나 좌절하고 때로는 불평을 늘어놓는다. 그리고 곧잘 포기하려 한다. 이때 리더는 구성원들이 계속 그 일을 수행하도록 용기를 불어넣어 줘야 한다. 사람이 변화되는 것은 90%의 격려와 10%의 지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격려는 리더의 가장 중요한 과업이다. 인정과 축하는 단순한 게임이 아니다. 헌신에 대한 보상을 실제적인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리더는 함께 비전에 동참하여 섬기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행동하고 노력하는 결과가 어떤 혜택을 얻게 되는지를 확신시켜 주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