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45 (금)
부울경 메가시티 재협상 힘 실린다
부울경 메가시티 재협상 힘 실린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6.12 21: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경남지사 당선인 규약 보안 수차례 밝혀
도내 지역별 이해관계 포함 안돼 다양성 결여
추진 때 민주당 추진단ㆍ경남도 합작 논란 키워

 

영남권 메가시티 구상도. / 경남도
영남권 메가시티 구상도. / 경남도

"메가시티를 정치공학 전략이라는 것은…." 문재인 정권 퇴임 전 쫓기듯 추진된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에 대해 경남 매도(賣道) 논란이 제기되면서 파탄이 우려된다. 특히 울산도 부산 예속화를 우려, 경주 포항과 연계한 동해안권 발전 전략에 나서 전 정부의 추진사업이 깨지기 직전이다.

이와 관련,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은 "경남도의 다양한 지역별 이해관계가 포함되지 않았고 부산화수분에 그칠 특별연합 출범은 옳지 않다. 재협상이 요구된다"며 선을 그었다. 이같이 경남도와 도의회(민주당)가 주도한 부ㆍ울ㆍ경 특별연합(메가시티) 출범에 대해 경남도민에 우선하는 도정 운영을 위해서는 `도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도내 A 기초단체장은 "전 도지사 수감 전 정치공학적 전략 프로젝트란 말이 나돌았다"면서 "경남 미래를 견인할 중요 사안에도 도내 시ㆍ군과 논의는커녕 소통마저 없었다"며 "뭔가 달리하는 셈법이 있었던 게 아니냐"고 되물었다. 

문제는 확정된 부ㆍ울ㆍ경 통합의회 구성이 현 선거구 획정에 의한 의원 수인 경남 58명, 울산 22명, 부산 47명을 기준하지 않고 각 시ㆍ도 9명씩 27명으로 추진, 야합 논란이 이어졌다. 

이 때문에 경남 매도 논란이 이어지고 특별연합 소재지와 단체장 선출 등 관련 규정마저 확정하지도 않고 문재인 정부 퇴임에 앞서 서둘러 봉합하듯 졸속으로 출범한 것이다. 따라서 이견 등 잠재된 폭탄에도 경남도는 지난 3월 행정 예고를 강행했다. 이를 두고 당시 문 정권 퇴임 전 특별연합 출범에 경남도 `공신행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말이 나왔다. 

박완수 도지사 당선인은 부ㆍ울ㆍ경 메가시티 조성에 대해 `신중하게 규약안 보완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그는 "수도권에 대항하기 위한 연대의 긍정적 측면은 인정한다"고 하면서도 "부ㆍ울ㆍ경 특별연합 규약안에 포함되지 않은 경남 지역별 발전안 등을 보완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검토해 경남 전 지역의 발전에 도움이 되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규약안의 불명확한 목적 △중앙정부의 재정 분권 방안 미흡 △특별자치단체 기구의 옥상옥 운영 등의 문제점을 꼬집기도 했다. 그러면서 "단일도시 부산과 달리 중앙정부로부터 권한과 재정적인 부문을 많이 지원 받아 도민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며 "수도권을 중심과 우위에 둔 비교로는 비수도권이 발전하더라도 수도권에 못 미치는 2등으로 분류된다면 수도권 집중을 막긴 어렵다. 수도권도 살고, 비수도권도 사는 상생ㆍ공존 구조를 만들려면 차별화된 산업을 가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지수 2022-06-13 15:14:53
부울경 메가시티 협상은 다시 되야 합니다. 경남매일에서 더 힘을 써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