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58 (목)
항공우주청 분리 설치 주장 싹 자른다
항공우주청 분리 설치 주장 싹 자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6.06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당선인 "재논의 안돼"
경남도 느슨한 대응 논란 자초
경남 우주산업 종사자 54.1%
매출 2천억 수준 전국 23.4%

 

(사천=연합뉴스) 지성호 기자 =  지난 5월 18일 경남도와 사천시가 '항공우주청'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회의를 하는 모습이다.
(사천=연합뉴스) 지성호 기자 = 지난 5월 18일 경남도와 사천시가 '항공우주청'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회의를 하는 모습이다.

 

"경남도는 뭐했노. 항공우주청을 분리하자는데…."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 확정을 전후해 대전 설립을 요구한 충청권이 이번에는 우주ㆍ항공 2개 기관 분리 주장을 요구해 도민을 분노케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완수 도지사 당선인은 "우주항공산업은 융복합산업의 결정체이며 일관된 산업화로 육성 발전돼야 한다"면서 "대통령 공약이며 국정과제 재논의 자체는 난센스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정부 확정에도 논란 확산은 느슨한 경남도 대응전략이 그 원인으로 이해된다"면서 "논란은 행정력 부재에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와 대전세종연구원은 지난해부터 65개 관련기관 및 산업인력 집적화 등 입지의 수월성을 주장하는 대정부 홍보전략을 마련해 심포지엄에 나서는 등 전면전에 나선 지 오래다. 

우주항공청 경남 설립 국정과제 포함에도 `분리 당위성`을 주장하는 등 충청권이 사활을 걸고 나선 상태이다. 하지만 경남도와 발전연구원은 `설마` 하는 도정에 그쳤다. 충청권의 움직임이 심상찮은 현 상황에 이르자 허둥지둥 전략에 나선 상태다.

도와 경남연구원은 "정책소식지(G-BRIEF)에 `항공ㆍ우주기업 실태와 중점 정책과제` 게재에 이어 정부의 항공우주청 사천을 확정하면서 경남도와 사천시가 항공우주청 설립 절차와 임시청사, 정주 여건 지원에 관한 법ㆍ행정적 검토사항을 점검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우주기술 개발의 중심지였던 대전 주장에 대한 대응전략이 미비해 논쟁에 대응하기는커녕 휘말린 것으로 풀이된다. 

소식지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난 2020년도 기준 국내 우주산업 관련 기업 116개 중 경남에 21개(18.1%), 대전에 23개(19.8%)가 있다고 전했다. 또 경남 21개 기업에는 종업원 1만 5454명이 근무해 전국의 54.1%를 차지하고, 우주 관련 매출액은 2000억 원 수준으로 전국의 23.4% 비중이다. 대전 23개 기업 종업원 1096명, 우주 관련 매출액 1200억 원과 비교, 각각 14.1배, 1.6배에 이른다.

그러면서 연구원은 사천이 적지이며 인재 유입과 인구 증가에 대비한 서부경남 정주 여건 개선,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민항기 중심 항공제조산업 육성 추진 등의 필요성 언급에 그쳤을 뿐 분리 설립 주장에 대한 경남도의 대응전략은 사실상 백지상태다.

한 도민은 "느슨한 도정은 정치도정 결과로 풀이된다"면서 "정책에서 패싱당한 도정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