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11 (토)
경남도민을 호구로 보는 국회의원, 누구일까?
경남도민을 호구로 보는 국회의원, 누구일까?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5.29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 당선 구도라도 여론조사 1등 컷오프
무소속으로 출마 지역 민심 역풍 대접전
당선자 입당시키지 않겠다는 경남도당은
도민을 부하직원이나 호구로 본다는 반응
공천 논란 국회의원 차기 공천배제 목소리

 

대기자ㆍ칼럼니스트
대기자ㆍ칼럼니스트

 

6ㆍ1 지방선거 열기로 전국이 뜨거운 것과는 달리, 경남의 지방선거는 뜨뜻미지근하다. 보수 심장은 아니라 해도 텃밭 회귀가 사실인 듯, 경남은 사실상 파장 분위기다. 여야가 치열하게 맞붙는 수도권 및 충청권과 사뭇 다르다. 

김해ㆍ남해 등 몇 곳을 제외하고는 여야 격전지로 꼽히는 선거구도 마저 거의 없다. 도내 기초단체장 선거의 경우,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못한 선거구가 있는 만큼, 국힘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선거 열기를 떨어뜨리고 있다. 다만 국민의힘 공천과 관련, 컷오프 등 유력후보를 경선에서 배제시켜 공천 논란을 자초한 하동ㆍ거제ㆍ창녕 등은 불공정 경선에 불복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곳은 "뚜껑을 열어봐야 안다"고 할 정도로 뜨거운 현장일 뿐 전체적으로는 파장 분위기가 엿보인다. 때문인지 경선불복 지역 공천을 쥐락펴락한 국회의원이 누구인지를 궁금해한다. 또 그 배경을 두고는 추잡한 말도 나돈다. 

경남의 선거 열기가 식으면서 낮은 투표율이 우려된다. 2018년 실시됐던 민선 7기 지방선거 투표율보다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당시 경남지역 투표율은 66.9%였다. 앞서 실시된 민선 6기 투표율은 60.6%였다. 선거 열기와 전략을 떠나 지방선거 투표율이 낮은 것 자체가 문제다. 전국 중위권의 투표율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10명 중 4명은 투표를 외면한 셈이다. 

경남지역의 정치적 성향은 어쩔 수 없다손 치더라도 투표율마저 낮아선 곤란하다. `어차피 국민의힘 후보가 될 텐데 굳이 투표할 필요가 있나`라고 생각한다면 소중한 한 표의 가치를 내팽개치는 것이다. 한 표의 엄중함을 유권자 스스로 인식해야 존재감이 높아진다. 경남도지사 교육감 선거는 물론 기초단체장 도의원, 기초의원 등 선거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존재감을 더 높여야 한다. 

선거에 무관심하면 정치권으로부터 존중은커녕 무시당하기 십상이다. 일단 그들의 공약부터 꼼꼼히 살펴보자. 올해로 8번째를 맞는 지방선거는 대선이나 총선 못지않게 중요한 선거다. 국민 개개인의 일상적인 삶엔 훨씬 더 밀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런데도 지방선거 자체에 무관심하거나 각 후보의 자질과 공약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경남은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 여부만 따지는 묻지 마 투표 행태가 이어져 온 측면이 없지 않다. 

그 결과 단체장 등이 각종 비리나 부도덕한 행위에 연루돼 불명예 퇴진하는 사례가 반복돼 왔다. 특정 정당이 단체장과 지방의원까지 싹쓸이하는 경우, 자격이나 역량이 떨어지는 이들이 지방정치를 좌지우지했다는 비판도 많았다. 

민선 8기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 5명 중 2명꼴로 음주운전ㆍ폭행ㆍ뇌물수수 등의 전과가 있다고 한다. 각 정당의 노선과 후보들의 자질을 비교 검토하고 참정권도 적극 행사해야 지방자치가 살아날 수 있다. 투표율이 낮을수록 조직력이 승패를 좌우할 가능성이 커지고, 이는 민의(民意) 왜곡으로 이어진다.    

높은 투표율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관건이다. 경남이 보수 텃밭으로 특정 정당이 독식하는 구조라 해도 국회의원이 공천을 좌지우지하는 형태는 제고돼야 한다. 후보=당선이 명약이라 해도 특정인을 후보로 선정하기 위해 컷오프 등 불공정 공천으로 얼룩지고 있다는 것은 경남도민을 "호구"로 보는 처사다. 

따라서 도민들이 쏟아내는 "공천장사" 등 그 뒷말을 감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경남도당은 "탈당해 무소속으로 당선될 경우, 입당은 없다"는 발표는 보수 텃밭이란 여건을 감안하면 도민을 호구로 보는 것이나 다름없다. 

자당(自黨) 규정을 논한다면 컷오프 규정의 근거는 무엇인지, 그리고 AㆍBㆍC 국회의원 공천 불공정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지 되묻고 싶다. 따라서 불공정 공천 전횡을 행사한 국회의원이 있다면 이에 대한 조사가 우선이다. 또 사실이 드러날 경우, 차기 국회의원 공천배제를 중앙당에 건의해야 한다. 그렇잖다면 공천관리위원회, 경남도당은 빛 좋은 개살구일 뿐이다.

경남도민이 호구가 아니다. 공천이 당선으로 연결되는 구도라 해도 불공정 경선을 깨뜨려야만 도민을 섬김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