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01 (금)
미용실의 기술 관리
미용실의 기술 관리
  • 경남매일
  • 승인 2022.05.25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화남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신화남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미용실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커트나 펌, 염색 등 고객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에 대한 숙련된 미용기술 구사에 의한 고객 만족서비스이고, 또 하나는 고객 상담, 응대, 인사 등 고객관리 기술로써 미용실 내 무형의 서비스이다.
대부분의 고객은 프로의 어드바이스를 기대한다. 그러므로 내점 고객의 사전 기술 상담은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프로 미용사라면 내점한 고객과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고객의 모질, 스타일 등 소재 확인을 하게 되고, 얼굴 윤곽이나 전신과의 균형 등을 파악하며 최신 유행이나 계절에 알맞은 스타일까지 염두에 둘 것이다. 특히 신규 고객이 내점했을 때에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불안감이나 불신감은 없는지, 표정은 어떠한지 어떤 상담을 희망하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서 그에 대응하는 영접(迎接)을 해야 한다. 신규 고객의 상담은 반드시 숙련된 기술자가 담당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용실의 규정이나 사용할 약액의 특징, 고객이 희망하는 헤어스타일, 모발에 대한 고민 등을 자세히 듣고 이에 따른 기술적 설명으로 고객에게 안심과 신뢰, 기대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신규고객 상담 시 기본 스타일이나 길이 등을 결정하는데 참고할 샘플 잡지 사진이나 업계스타일북, 패션지 등으로 파일을 만들어 제안할 때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단골고객은 자칫 스타일이 타성에 젖기 쉬우므로 숙련된 미용사라면 그때그때 약간의 변화를 주어 마무리하는 감각도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스타일이나 컬러 등의 제안도 필요하고, 연간 헤어스타일 계획이나 계절별 스타일을 제안해보는 것도 좋다. 특히 단골고객에게는 먼저 했던 스타일은 어떠했는지, 관리는 어떠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객은 다음에 미용실을 다시 올 때까지 자기 손으로 아름다운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 전문 미용사의 손길로 아름다워진 헤어스타일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 본인의 손길로도 그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싶은 것이다. 따라서 홈케어에 대한 어드바이스는 프로미용사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전기술상담 못지않게 사후 기술 상담도 매우 중요하다. 홈 스타일링 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스타일제의 사용방법, 헤어컬러의 색 빠짐 등 사후 있을 수 있는 작은 문제점이라도 알려서 고객에게 불안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완성된 스타일에 알맞은 액세서리나 메이크업 어드바이스도 고객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마무리를 하면서는 다음 내점할 예정 날짜를 알리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며, 제안했던 스타일을 언급하여 다음 내점에 대한 기대를 갖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미용실의 메뉴판 게시는 고객에게 요금체계를 명확히 알리는 목적뿐만 아니라 나도 해보고 싶다는 시술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프로 미용사에 의해 완성된 스타일은 고객 스스로도 스타일링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홈 케어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그 스타일에 필요한 마무리제나 상품은 고객이 구매를 희망한다. 때문에 샴푸나 트리트먼트, 계절상품, 헤어핀, 액세서리 등의 미용제품을 진열하여 판매할 점판 코너 설치가 필요하다. 점판은 단순히 상품만을 판매하려는 것보다 미용 시술과 연계하여 홈케어나 셀프스타일링의 어드바이스와 함께 상품을 권하는 자세가 따라야 한다.
미용사는 고객보다 반걸음을 앞서가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지금은 인터넷 발달로 정보를 접하기가 쉬워지면서 오히려 고객의 감각이 앞서는 경우가 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미용사는 항상 탐색하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최근 국내외의 스타일 경향, 패션정보나 미용정보 수집 및 스크랩, 건강과 미용, 최근 미용업계의 동향 등 미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수용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연수회나 강습회, 세미나, 헤어컬렉션 등에 참석해서 새로운 미용지식과 기술을 꾸준히 재교육해야 한다. 그래야만 고객보다 앞서는 감각으로 최고의 미용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미용 기술자의 육성은 미용실 운영발전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할 정도로 중요한 과제이다. 단계적으로 도전해야 할 확실한 교육제도와 객관적이고 공평한 승격 제도를 확립하여 종업원에게 명시하는 일은 경영자의 책임이라 할 수 있다. 미용실에서 기술교육은 근속 연차에 따라 습득해야 할 교육과정을 설정하고 독자적으로 운영하거나 전문 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시행한다. 종업원의 위치 승격제도는 의욕을 고취시키는 데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공평해야 한다. 보조역이나 초급기술자 등이 각각 해내야 하는 기술 목표를 설정하고 공평하게 평가되어야 한다.
미용기술은 미를 창조하는 기술일 뿐만 아니라 날로 발전을 거듭하기 때문에 초보자든 숙련자든 기술 향상을 위한 재교육과 보수교육을 꾸준히 해야 한다. 모발 지식에 관한 학습회나 연수회, 강습회, 세미나 등에 열심히 참가하고 매주, 월별, 분기별, 연간 계획을 세워 자주적 연습과 더불어 평가 및 새로운 기술발표 훈련을 해야 한다. 또한 훌륭한 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신기술 개발 및 도입, 인격적 소양과 자기계발에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미용실 운영은 영리 목적이 따르기 때문에 기술의 시간 관리는 빼놓을 수 없는 조건이다. 미용실 생산성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그러므로 모든 종업원의 기술과 시술시간이 평준화될 수 있어야 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예약제를 철저히 하여 집객 시간대를 분산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간 관리는 시간 단위의 매상액을 산출하는 의식을 전 종업원이 가지고 신속 정확하게 작업을 해낼 수 있도록 거듭된 훈련을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