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9:13 (목)
리더십은 지위(position)가 아니다
리더십은 지위(position)가 아니다
  • 경남매일
  • 승인 2022.05.24 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칼럼
하성재 칼럼

 

지위(포지션)를 기반으로 하는 리더들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리더십의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장(長)`이라는 위치가(도지사, 교육감, 시장, 의원, 사장, 부장, 위원장 등) 자연스럽게 제공하는 기본적인 리더십이기에 다양한 사람들이 돌아가며 경험하게 되는 형태이기도 하다. 
리더십의 대가인 존 맥스웰(John C. Maxwell)은 리더십을 다섯 가지 단계로 분류한다. 그의 책 `리더십 수업`에서는 성장 과정의 기준을 바탕으로 `지위-관계-성과-인재개발-구루`로 이어지는 `5단계 리더십`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중 지위 리더십은 가장 낮은 단계이자 입문 단계이다. 
지위 리더들이 가진 유일한 영향력은 직함에서 나온다. 지위와 직함이 부여하는 권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이 `지위`는 모든 리더십 단계의 출발점이기에 리더십의 발판이 되어야 하며 진정한 영향력은 이 발판 위에서 개발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이 지위로 리더십을 가지게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하며 리더십을 발전시켜야 한다. 
첫째, 지위를 내세워 사람들을 밀어붙이지 말라. 지위 리더십은 리더십의 출발점이다. 그러나 지위형 사고방식을 가졌다면 여러 가지로 문제가 된다. 최고의 리더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지위를 조금도 이용하지 않는다. 군림하려고 하거나 지위를 내세워 명령하려 하는 상대를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대부분의 사람은 지위형 리더십에 아주 하찮은 반응을 보인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 통제를 그만두고 협력 관계를 조성하며 구성원들을 격려해야 한다. 
둘째, 권리를 감동으로 바꿔라. 리더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말라. 특권을 독점하려고 하지 말라. 그리고 당신이 현재 지위를 차지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리더십이란 지속적으로 획득해 가야 하는 것이다. 훌륭한 리더들은 그 무엇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리더로서 가지고 있는 권리를 내려놓고 구성원들을 감동시켜 함께 일하는 구조를 만든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움직이기 위해 권리를 감동으로 바꿔야 한다. 
셋째, 지위를 버리고 구성원들에게로 가라. 지위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종종 사람들이 자기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자기들에게 오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라고 잘못 생각한다. 훌륭한 리더들은 자기 사람들에게로 가는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이해한다. 리더는 먼저 움직이는 사람이다. 좋은 리더십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영역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구성원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알아가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고, 조직과 구성원들의 성공을 돕는 일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겨야 한다.
존 맥스웰은 지위 리더십의 이러한 점들을 잘 이해할 때 발전된 형태의 리더십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아울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신념을 잘 지키는 가운데 함께하는 사람들을 움직이며, 동시에 함께하고 싶은 조직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첫째, 직함만으로는 부족하다. 직함은 실제로는 큰 의미가 없다. 지위는 리더십의 가장 낮은 단계일 뿐이다. 묵묵히 리더로서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가운데, 직함만으로는 리더십을 발전시키기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고 더 나은 목표 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리더로서 발전하며 더 활동적이고 역동적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둘째, 리더의 가장 소중한 자산은 지위가 아니라 사람이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규칙과 절차에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 관계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일을 이뤄내는 것은 조직이 아니라 사람이기 때문이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현하고 개인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데는 많은 시간이 들지 않는다.
셋째, 리더가 모든 답을 알 필요는 없다. 리더가 할 일은 모든 것을 아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을 세우고 일하게 하는 것이다. 집단지성의 힘을 사용하며 조직 안에서 함께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은 리더십이다. 
끝으로, 훌륭한 리더는 늘 다른 사람과 함께한다. 종종 지위형 리더들은 혼자 일하는 것을 선택한다. 소위 `외톨이 리더`로 자기 혼자 짐을 짊어지려 한다. 리더십의 발전을 위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직을 위해 자신의 욕심을 희생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을 자신보다 앞에 세우고, 구성원들과 보폭을 맞추며 기꺼이 나아가야 한다. 결국 훌륭한 리더십은 다른 사람들을 리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리드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