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3:21 (수)
출생 미신고 끝까지 찾아 아동 보호 나서야
출생 미신고 끝까지 찾아 아동 보호 나서야
  • 경남매일
  • 승인 2022.05.2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말 제주에서 출생신고가 안 된 채 유령처럼 살아 온 24살ㆍ22살ㆍ15살 세 자매의 친모가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넘겨지는 엽기적인 사건이 있었다. 그러나 출생신고조차 안 된 채 20년 넘게 투명인간처럼 살아온 세 자매의 친모는 처벌을 면했다. 딸들이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고려됐기 때문이다.
이들 세 자매의 사연은 지난해 12월 제주시 한 주민센터 관계자가 경찰에 학대 의심 신고를 하면서 드러났다. 같은 달 중순 A씨가 남편이자 세 자매의 아버지에 대한 사망 신고를 하는 자리에서 한 딸이 "출생신고를 하고 싶다"고 말했고, 주민센터 관계자는 세 자매가 출생신고가 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출생에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아무도 이들 세 자매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고 부모로부터 학대를 받으며 성장했다. 이런 가운데 창원특례시가 출생미신고아동 보호를 위해 전담 TF팀을 구성해, 적극 발굴과 지원에 나서 눈길을 끈다. 
창원시는 출생신고를 하지 않아 교육과 의료 등 복지혜택의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자칫 아동학대로 이어질 우려가 있는 출생 미신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오는 11월 30일까지 `출생 미신고아동 집중발굴 및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경남도도 학대 피해 아동과 그 가족의 회복 지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경남 도내 아동 학대 사례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부모에 의한 가정 내 학대 비중이 높고, 재학대 발생률도 증가해 가족 중심의 아동 학대 사례 관리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진 상황이다. 이번 경남도의 학대 피해 아동에 대한 맞춤형 보호와 회복 지원과 창원특례시의 출생미신고아동 보호를 위한 전담 TF팀 구성이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시금석이 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