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07 (금)
"주민 동의 안 한 하동 LNG발전소 건설 반대"
"주민 동의 안 한 하동 LNG발전소 건설 반대"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5.19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등 도청 앞 회견 "군, 수소발전 전환 등 설명"
"사업비 등 문제 실현 의문"
하동 주민 등이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송산단 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하동 주민 등이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송산단 LNG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남부발전과 하동군은 LNG발전소 건립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지역 주민과 협의하라."

하동 주민과 경남 환경단체가 19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하동군석탄화력주민대책협의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 하동자치연대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하동군에 건립된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대체 시설로 추진 중인 LNG발전소 건설 사업은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이는 지난 2월 17일 남부발전 본사 항의 방문 시 발전처장으로부터 약속받은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우호적인 이해 당사자들로만 구성된 뉴 에너지전환 상생협의체 발대식과 하동군에서 일방적으로 개최한 대송산업단지 개발계획변경 주민설명회를 보면 이와 같은 약속은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2일 하동군의 대송산업단지 개발계획변경 주민설명회 자료를 보면, 처음부터 수소발전소로 건설하면 될 일을 LNG발전소를 건설한 후에 수소발전소로 전환한다고 하고 있다"며 "이 같은 일이 기술적으로 절차적으로 가능한 일인지 의문"이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LNG 가스터빈으로 수소발전이 가능한지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기존의 예비타당성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비의 증가로 인한 문제에 대한 검토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하동군은 피해지역 주민의 문제 제기에 대해 `불법이면 고소하라`는 식의 무책임ㆍ무관심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간 피해 사실조차 인정하지 않으려는 남부발전과 소외된 지역주민을 배제하는 하동군 행정은 고용창출, 세수증대라는 명분으로 더 이상의 고통을 피해지역 주민, 특히 명덕마을 주민들에게 강요해선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남부발전은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발전처장과 합의한 주민과의 대화와 정보공개의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하동군은 LNG발전소 유치를 위한 대송산업단지 개발계획변경을 진행함에 있어 피해지역 주민들과 상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