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52 (금)
환경단체 "기후위기 대응 도지사 후보 당선을"
환경단체 "기후위기 대응 도지사 후보 당선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2.05.19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석탄화력 비중 전국 2위...도지사 후보에 탄소감축 제안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지사 후보 기후정책 협약 제안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지사 후보 기후정책 협약 제안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 환경단체가 기후 위기로부터 도민을 지켜낼 후보가 도지사가 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로 인해 생산량이 급락한 식량이 안보 위기를 불러올 만큼 무기화되고 있다"며 "탄소배출 세계 7위 대한민국은 식량난민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계는 발 빠르게 탈탄소와 재생에너지 정책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경제적으로 안정된 미래를 위해서라도 기후위기 극복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은 전국에서 석탄화력발전소 비중이 두 번째로 높은 지역으로 정의로운 산업전환을 서둘러야 할 시기를 맞았다"며 "다음 달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이를 잘 인식한 기후 후보를 뽑아야 하는 것이 경남의 앞날을 위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단체는 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 국민의힘 박완수 후보, 정의당 여영국 후보에게 기후위기 대응 공약을 제안했다. 이어 지난 17일 양 후보, 여 후보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안에는 오는 2030년 탄소 목표 2018년 대비 50% 감축, 2030년까지 경남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40% 확대, 2030년까지 석탄발전소 중단 대정부 건의, 공공기관 채식 식단 주 1회 의무화 등을 담았다.

해당 단체는 "박 후보는 `도민의 편익과 복리를 증대하고, 저탄소 경남도가 되도록 힘쓸 것`이라고 답했지만 짧은 선거 기간을 이유로 협약 체결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남이 정의로운 전환 속에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형태로 살아남기를 바라며 기후 대응을 책임지고 총괄할 수 있는 후보가 경남도지사로 당선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