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5:04 (금)
함양군 \"수두 등 봄철 감염병 조심\"
함양군 "수두 등 봄철 감염병 조심"
  • 김창균 기자
  • 승인 2022.05.18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취학 아동 등 발병 쉬워 개인위생 수칙 준수 당부
함양군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 시설 내 발생할 수 있는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확산 및 조기 차단을 위해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침방울(비말)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6세 이하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생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으로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접종을 통해 발병을 막을 수 있으며, 접종할 경우 감염이 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 등을 예방한다. 아울러 관련 감염병 방지를 위한 MMR(홍역ㆍ유행성이하선염ㆍ풍진) 예방접종은 생후 12~15개월 사이에 가능하다.

또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올 땐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 예절도 지켜야 한다. 여기에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서 수두는 모든 피부병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유행선이하선염은 증상발현 후 5일까지 등원ㆍ등교를 중지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비누로 손을 30초 이상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발열ㆍ발진 등 감염병 의심 증상을 보이는 경우 즉시 보건교사(담임교사)에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는 곧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며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감염 환자는 전염기간 동안 격리치료(자택격리)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