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3:50 (화)
고객 얼굴형에 맞는 펌 스타일 제안
고객 얼굴형에 맞는 펌 스타일 제안
  • 신화남
  • 승인 2022.04.28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화남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신화남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펌(perm)의 특징은 질감, 모발의 흐름, 움직임, 볼륨 등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헤어디자이너는 두상의 골격, 얼굴 형태, 모질, 머리카락의 길이 등 고객의 특성에 따라 테크닉을 구사하고 감각적 디자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헤어스타일과 용모(容貌)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헤어디자이너는 고객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찾는 것과 그 고객의 외모,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컷과 펌을 하는 것이다. 그 고객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펌 스타일은 고객의 특성에서 장점은 살려주고, 단점은 극소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에 따라 최적화된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얼굴형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얼굴형에는 계란형, 둥근형, 사각형, 배형, 장방형, 하트형 등으로 분류한다.

계란형 얼굴(Oval Facial Type)은 어떠한 헤어스타일도 잘 어울리는 편이지만 세미롱 이상의 머리 길이가 좋으며 커트라인은 얼굴 쪽에서 역삼각형이 되도록 윤곽을 만들고 펌이나 드라이로 살집이 없는 볼 언저리를 커버하기 위해 양 사이에 볼륨을 붙여주는 스타일이 가장 이상적인 헤어스타일이다. 계란형 얼굴은 얌전하고 차분한 분위기로 어른스러운 패션이 잘 어울린다. 이 얼굴형의 단점은 개성이 없는 평범한 스타일로 꾸몄을 경우 외롭게 보이거나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계란형 얼굴에는 싱싱한 젊음과 밝음을 주는 약간 화려하고 대담한 헤어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단점을 과감히 탈피하는 디자인 시도가 필요하다.

둥근 얼굴형(Round Facial Type)은 얼굴을 길고 갸름하게 하며 어른스럽게 보이기 위한 스타일 구성이 필요하다. 이에 맞는 헤어스타일은 레이어드 헤어이다. 눈 부분에 조그만 웨이브를 만들면 얼굴이 각이 지게 보이고, 정수리 부분을 풍성하게 하며 양 머리가 턱 부근에서 구부러지게 웨이브를 만들면 얼굴이 갸름해 보인다. 어른스럽게 보이기 위해서는 사이드 볼륨을 억제하고 아웃라인을 계란 형태에 가깝게 디자인한다. 둥근 얼굴을 강조하고 싶으면 탑 부분의 볼륨을 억제하고, 홀쭉하게 보이고 싶으면 탑 부분에 볼륨을 주고 사이드를 산뜻하게 하면 좋다.

사각 얼굴형(Square Facial Type)은 개성이 강한 얼굴형이다. 이런 형은 턱을 매력 포인트로 하는 개성적인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이 좋다. 강한 이미지가 되지 않도록 자연스러운 웨이브나 컬로 둥근 감이 있는 느낌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윤곽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는 머리카락의 흐름을 원천적으로 안마름 해서 뜬구름같이 떡을 싸잡아주듯 연출하고, 사각형의 강한 개성을 살리고 싶을 때는 탑 부분의 볼륨을 억제시켜 직선적인 윤곽을 만들어 주면 된다.

배형(Pearl Triangular Facial Type)은 머리숱이 많은 경우 앞머리 일부를 내리고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사이드로 흘려주면 잘 어울린다. 머리숱이 적으면 사이드에 포인트를 준 젊고 싱싱한 쇼트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머릿결이 부드러우면 롱헤어로 얼굴을 감싼 것 같은 컬을 만들어 물 흐르는 듯한 라인을 만들어 준다. 머릿결이 뻣뻣하면 세미롱의 보브를 연상케 하는 실루엣으로 사이드에 단차를 붙여서 강하게 흘려주고 목덜미 부분에 안마름 웨이브를 만들어 아래턱의 살집을 커버해 준다. 머릿결이 직모인 경우 사이드에 그레듀에이션으로 컬을 만들어 주면 좋고, 곱슬머리인 경우에는 레이어드 쇼트 헤어에 강한 컬을 만들어 움직임을 붙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장방형(Oblong Facial Type)은 머리숱이 많은 경우 탑 부분에 단차를 붙여 레이어 커트를 타이트한 상태로 뒤로 빗겨 흘리고 나머지는 곧게 빗겨 흘려주며 사이드는 뒤쪽에서 마무리해주는 스타일이 어울린다. 머리숱이 적으면 모발 끝만 펌을 시술해서 컬을 만들어준다. 그러나 어깨에 닿을 정도의 머리 길이가 아니면 균형이 잡히지 않는다. 머릿결이 부드러우면 단차를 붙이고 롱 레이어 스타일에 부드러운 웨이브를 자연스럽게 흘리고 긁은 컬로 바깥말음 하여 컬을 붙여주면 효과적이다. 머릿결이 뻣뻣하면 탑 부분에 단차를 붙여 커트하고 펌을 시술하며 앞머리는 늘어뜨린다.

하트형(Heart Shape Facial Type)은 단정하고 깨끗하게 보이는 얼굴형으로 외관상 차갑고 딱딱해 보일 수 있는 인상이다. 이 역삼각형은 턱선을 부드럽고 유순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다. 이 형은 얼굴이 작아 보이는 경향이 있어서 사이드에 바람에 날리듯이 불룩하게 볼륨을 붙여주는 것이 좋다. 또 귀 뒤쪽에 볼륨을 가볍게 부풀려 볼의 가파름을 최대한 부드럽게 해주면 효과적이다. 앞머리는 눈썹 선까지 내려뜨리는 것이 좋고, 목덜미는 앞에서 볼 수 있을 정도의 길이를 유지시키도록 한다. 이 얼굴형은 마름모꼴의 실루엣을 만드는 것인데 옆머리를 풍성하게 하여 좁은 턱선을 보완해 주는 것이 포인트이다.

이제는 미용 업계에서도 고객의 니즈(needs)에 맞추고, 새로운 트랜드의 헤어스타일 창출을 위해서 고객의 얼굴형과 분위기에 맞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펌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제안이 얼굴의 형태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눈의 형태, 코의 형태, 나아가 고객의 체형까지 고려하여 다양한 고객을 수용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활용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