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7:09 (토)
가습기살균제 기업, 피해조정안 합의해야
가습기살균제 기업, 피해조정안 합의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2.04.2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가 발생한 지 11년 만에 피해조정안이 나왔지만 무산 위기에 놓였다. 가습기 살균제 제조ㆍ유통 기업 9곳 중 `옥시`와 `애경`이 피해조정안을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피해자 고통이 무색한 결정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상황이 이러자 전국적으로 이들 기업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경남도 예외가 아니다. 진주지역 시민단체 등이 26일 진주시청 앞에서 불매운동 시작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달 가습기살균제 참사 10주기를 맞아 시작된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조정위원회`가 9개 주요 가해기업과 7000명의 신고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조정안을 내놓았다고 한다. 1ㆍ2차 조정안을 놓고 추가 논의 끝에 내놓은 최대 5억여 원까지 차등지급하는 방안이다.

시민단체는 지난달 말까지 정부에 신고된 정부에 신고된 피해자는 7685명이고, 이 중 사망자는 1751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 대부분이 옥시와 애경 제품 피해자인데도 수용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참사 발생 11년이 지났지만 피해 보상 문제는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채 생존 피해자가 사망하는 아픔이 반복되고 있다며 불매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을 다짐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다시는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같이 생활 화학제품 때문에 소비자가 안방에서 죽고 다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랜 시간을 끌어온 피해조정안 문제가 표류하고 있다. 가장 많은 보상비를 내야 할 기업 2곳이 반대하면 구제가 요원할 수밖에 없다. 어렵게 출범한 조정위가 성과를 내지 못해서 안 된다. 두 기업은 10년 넘게 이어온 피해자 아픔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