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53 (목)
지선 예비후보 실행 가능한 공약해야
지선 예비후보 실행 가능한 공약해야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2.04.20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영 지방자치부 부국장
이병영 지방자치부 부국장

6ㆍ1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예비후보자들이 공약(公約)이 아닌 공약(空約)을 남발하는 것 같아 유권자로서 마음이 씁쓸하다. 실행 가능성이 없는 약속을 쏟아내는 것은 일단 유권자의 마음을 잡아보자는 생각에서 나온다. 예를 들어 "시와 군을 통합하겠다"는 공약은 보기에 따라 유권자의 마음을 끌겠지만 속을 들여보면 "글쎄"라는 말이 먼저 나온다. 예비후보가 공약을 내세워 실행할 수 있다고 강변하면 토를 달기가 곤란하다. 유권자가 옥석을 골라내는 지혜가 필요할 뿐이다.

우선 창원시의 경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상규, 차주목, 정동화, 홍남표 예비후보 4명이 컷오프를 통과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허성무 현 창원시장이 재선에 도전한다. 정의당, 민주노동당, 진보당, 무소속 등의 7~8명 후보가 선거전에 가세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오는 26일 오후 창원시성산구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한 후 27일 오후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예비후보자들 중 일부는 아직까지 창원시민들이 피부에 와닿는 복지정책과 인구정책에 대해 확실한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다. 창원시장을 하겠다고 공언하고 선거운동에 뛰어든 후보자들이 내놓은 여러 정책은 허성무 시장이 4년 동안 일궈낸 마산해양신도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창원공단 및 두산에너빌리티의 조기 활성화, 대상공원 조성, 창원공단의 경제 문제 등 마무리 단계이거나 유치 직전에 있는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경우도 잦다.

이를 공약을 내세우고 있으니 한심한 구석이 있다. 특히 미래지향적으로 창원시를 위해서 무엇 하나 "딱 귀에 들어오는 공약을 하는 후보"가 보이지 않고 두루뭉술한 말의 성찬이 넘친다. 공약을 내세우는 정책 선거보다 우선 눈길을 끌어 당의 후보가 된 후 시장이 되는 데만 치중하기 때문이다.

지방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모든 후보들이 시민들이 납득할 만한 공약을 발표해야 한다. "남이 장에 가니까 나도 따라간다"라는 말처럼 다른 후보자들이 이런 공약을 하니까 나도 저런 공약을 하겠다고 선거사무실의 정책홍보실장을 보고 공약을 지시를 하는 후보자가 돼서는 절대 안 된다.

인구 103만에 가까운 창원특례시의 시장 후보자들이면 창원특례시 출범 이후 시민들이 가장 기대하면서 희망하고 있는 여러 정책을 비롯해 특히 복지정책에 대해 소신을 밝혀야 한다.

특례시가 된 후 관심의 초점인 인구 증가 정책에 힘을 쏟아야 한다. 이렇게 인구가 계속 줄어들게 되면 창원시의 미래는 불투명하다. 모든 것이 인구수에 비례해서 시정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이번에 창원시장에 출마한 후보자들에게 부탁하고 싶다. 선거운동의 공약에서는 "시민에 시민을 위한" 복지정책을 발표해 주길 바란다. 특례시 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 피부에 확 닿는 공약이어야 특례시가 된 걸 자랑스러워할 수 있다. 물론 실행 가능한 공약이어야 할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