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44 (화)
거리두기 해제 기다림의 끝 ①
거리두기 해제 기다림의 끝 ①
  • 영묵스님
  • 승인 2022.04.1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묵스님 사회복지학 박사
영묵스님 사회복지학 박사

겨우내 움츠렸던 모든 자연의 몸부림이 시작되나 보다. 4월 봄날의 따스함은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 기지개를 켜고 모든 것을 화사하게 변모시키고 오랜 시간 모두의 애간장을 녹이던 코로나와의 지겨운 전쟁도 막바지를 향하는 듯 조금씩 좋은 소식으로 전해주니 반갑다. 하루속히 모두가 일상의 시간 속에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길 그저 바랄 뿐이다. 18일부터 거리 두기가 전면 해제됐다.

오랜 시간 우리 모두 걱정과 생활고에 시달려 오면서 서로의 대면을 꺼려온 현실 앞에 두려움이 가득한 눈빛을 결코 잊을 수 없다. 마스크 대란부터 시작해서 거리 두기까지 겪어보지 못한 현실의 바이러스 전쟁은 지금도 진행 중이지만, 앞으로 계속 이어질 거라는 전망 속에서 또 다른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고 누구나 할 것 없이 공기의 오염과 개인의 위생에 관해서는 철저한 자기 관리를 배웠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현실의 생활은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나태해지는 자기만의 고집 속에 금방 또 잊고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언제나 늘 강조하는 개인위생과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조금 더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그간 자기 관리에 부실한 부분을 채우려 하듯 이 봄날에 공원이나 산에 오르며 자연의 경치를 마음껏 즐기려 하듯 곳곳에 많은 사람이 산으로 들로 나간다. 참 오랜만에 보는 풍경에 당연한데도 신선하기만 한 모습들이다.

지인으로부터 영상 하나가 날아왔는데 오랜만에 직원들과 모여 식당에서 회식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환하게 웃는 모습과 그 모습을 보는 나는 참으로 오래간만에 생각이 뒤섞이면서 신기하기만 하였다. 거리 두기 10명 이내의 모습이란다. 우리는 참 이상한 나라에 살고 있다. 당연한 모습이 당연하게 보이지 않는 현실이 참 희한하다. 이러한 모습이 2년을 넘게 생활했으니 이제는 당연한 일상의 모습이 색다르게 보이니 나만 이상한 것인지. 코로나가 확진자가 오히려 비확진자에게 사회생활이 부족한 사람이라고 흉을 보는 그야말로 이상한 세상에 내가 사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