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46 (금)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 개발 물꼬 터야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 개발 물꼬 터야
  • 김중걸 기자
  • 승인 2022.04.0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중걸 편집위원
김중걸 편집위원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는 양산시민에게는 `애증의 땅`이다. 양산시 물금 증산뜰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양산물금신도시를 조성하면서 문전옥답의 농지가 대지로 바뀌면서 `개발의 땅`으로 변모했다. 농지는 부지로 조성돼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 이어 한방병원, 재활병원, 어린이병원 등 병원시설이 속속 들어섰다. 이어 치의과전문대학원, 간호대학 등 전문 의료교육기관이 개교하면서 의료와 의학으로 특화된 캠퍼스 모습을 갖췄다. 증산뜰은 양산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부산대 양산캠퍼스 개발 초기 양산시민은 대학 캠퍼스 조성 역사에 새 장을 기대했다. 양산시민이 꿈을 꿨던 캠퍼스의 모델은 미국 스탠퍼드대학이었다. 세계적인 명문 사립대학인 스탠퍼드대학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팔로알토에 있다. 연구 중심의 이 대학은 1891년 10월 개교했으며 정식 명칭은 `릴랜드 스탠퍼드주니어대학교`(Leland Stanford Junior University)이다. `스탠퍼드대학교` 또는 `스탠퍼드`라고 부른다. 설립자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상원의원을 지난 릴랜드 스탠퍼드(1824~1893)가 1884년 가족과 함께 이탈리아 여행을 하던 중 아들이 15세 나이로 장티푸스로 사망하자 아들을 기리기 위해 1주일 만에 대학설립을 결심했다. 6년 간 준비작업과 캠퍼스 공사를 거쳐 1891년 555명의 학생을 받아들이면서 개교를 했다. 개교 당시 특정 종파에 치우치지 않고 남녀 학생을 함께 받아들였다고 한다.

 스탠퍼드의 위용은 서울 여의도 면적의 4배 서울 송파구 면적과 유사할 정도로 엄청난 규모의 캠퍼스를 자랑한다. 세계에서 두 번째 미국에서 가장 넓은 규모다. 캠퍼스가 워낙 넓어 반나절 캠퍼스 투어로는 엄두가 나지 않고 학생들은 자전거나 전동 킥보드를 타고 다닌다고 한다. 캠퍼스에는 대학과 대학원 상가 등 700여 개의 건물이 들어서 있다. 특히 시민 등 일반인은 물론 관광객들은 잘 조성된 대형 몰에서 학교 기념품이나 명품 옷과 가방을 쇼핑하거나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점이나 음식점 등에서 추억을 만들기도 한다. 한마디로 대학 캠퍼스가 학문의 전당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휴식ㆍ여가ㆍ쇼핑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부산대 양산캠퍼스는 주로 산지에 조성된 기존 대학부지와는 달리 평지에 조성되면서 열린 캠퍼스에 기대가 컸다. 그러나 양산시민의 바람은 20년째 허허벌판으로 공허하다. 부산대 양산캠퍼스는 110만 6138㎡ 부지 중 대학과 병원시설이 들어선 30%를 제외한 약 70%(76만 여㎡)가 빈 땅으로 남아 있다. 유휴부지는 애초 계획됐던 부산대 공대 이전과 산학단지 조성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20여 년간 유휴부지로 남아 흙먼지를 날리고 있다. 대학 캠퍼스 주변에는 대형 상가와 아파트가 들어서 있다. 유휴부지는 주민들에게는 민원의 대상이고 양산시는 개발 늑장으로 시민의 신뢰를 잊은 지 오래다.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는 고 오근섭 양산시장의 노력과 양산 출신의 기업인 송금조 씨의 기부 등으로 조성됐다. 부산대는 2006년 부산 금정구 대학 정문에 벌인 수익형 민자사업이 실패로 끝이 나면서 수백억 원의 채무가 발생해 그 여파가 부산대 양산캠퍼스까지 미쳤다. 이 때문에 부산대 자체 개발은 엄두를 내지 못하다 보니 캠퍼스 유휴부지는 오랜 시간 동안 잠자고 있다.

 부산대 유휴부지 개발을 믿고 분양을 받은 증산 신도시 상가들은 상당수가 공실이 되자 주민들의 불만은 고조되고 있다. 시민단체까지 만들어져 개발 촉구에 나서는가 하면 지난 총선에서는 부산대 유휴부지 환수 공약까지 나왔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는 어떤 공약이 난무할지 모를 일이다. 다행인지 부산대는 최근 2억 3500만 원을 들여 `양산캠퍼스 개발 지연 부지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최근 발주했다. 5개월간 캠퍼스 개발을 위한 종합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해 3월 `국립대학 회계의 설치 및 재정 운영에 관한 법률`이 개정돼 국립대학이 자체 재원으로 취득한 국유재산 처분 수입금을 대학 회계 세입으로 귀속해 대학 발전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부산대는 캠퍼스 터 일부 매각대금 등 민자유치 재원을 국가에 환수당하지 않고 다양한 대학발전 사업에 재투자하는 길이 열렸다. 이번 용역에서도 도시계획ㆍ세제ㆍ산학융합지구 등 특례 구역 지정 등 관련 제도 파악과 함께 경남도,양산시 등 정부, 지자체 차원의 주력산업ㆍ미래성장 동력 분야를 캠퍼스와 연계한 산업 분야ㆍ기능ㆍ인프라 전반을 검토한다. 특히 시행방안 중 대학 회계법 개정에 맞춘 `터 매각`을 필수조건으로 포함해 눈길을 끈다. 산을 잘 넘어 유휴부지 매각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매각대금은 온전히 유휴부지 개발에만 쓰여야 한다. 그것이 양산시민의 희망과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