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17 (금)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 조속히 확정해야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 조속히 확정해야
  • 양기섭 기자
  • 승인 2022.04.05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기섭 지방자치부 기자
양기섭 지방자치부 기자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의 조속한 확정을 사천 시민들은 바라고 있다. 사천시는 누구도 부인하지 못하는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다. 대한민국의 항공우주산업은 아직 국제적으로 비중이 미약한 신생 산업이다. 최근 항공우주산업의 국제적 침체 장기화와 함께 국내 항공우주산업 여건도 녹록하지 않다. 현재 사천시는 민선 시장의 중도 하차와 국가전략집중육성 차세대 산업인 MRO가 정부의 다원화 정책으로 갈피를 못 잡고 흔들리며 11만 시민의 눈물겨운 응원과 항공기업의 희생으로 버티고 있다.

 11만 시민과 지역 항공업계는 국가가 항공우주산업을 체계적ㆍ전략적으로 주도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해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이 대통령 공약으로 채택되도록 수많은 노력을 했다. 다행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시절, 경남 마지막 유세일인 3월 3일 "우주항공의 중심지인 KAI가 있는 사천에 항공우주청을 설치, 이 지역을 항공우주 요람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항공우주청`의 설치 여부, 지역까지 명확하게 확정했고 현재 인수위에서 공약대로 후속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의 바람에 발목을 잡는 일이 생기고 있다.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한 일부 정치권의 대전지역 설치 촉구와 함께 다시 지역갈등으로 변질되고 있다. 인천이 MRO사업을 하겠다고 지역갈등으로 몰고 가는 것과 같은 양상이다. 인천, 대전과 같은 거대 도시들이 더 거대해지고자 지방 소도시를 소멸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더 나아가 경남도도 어깃장을 놓기는 마찬가지다. 대통령 당선인, 당대표, 인수위도 `사천시`에 항공우주청을 설립하겠다고 하는데 도는 느닷없이 `서부경남` 설치를 내세우며 인근 지자체인 진주시와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도는 "사천시 편도 아니고 진주시 편도 아닌 중립적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사천시 설립 약속을 `사천`이 아니라 `서부경남`이라고 주장한다.

 인수위와 대전시가 서부경남이 어디고, 사천시가 거기에 속하는지도 모를 것이다. 어정쩡한 중립 운운이 인근 지자체 간의 갈등만 양산할 뿐이다. 항공우주산업은 한 도시만의 역량으로 성장할 수는 없다. 사천, 대전, 진주가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가 함께 힘을 모아야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작금의 사태처럼 소규모 지방 도시의 생존에 사활을 건 사업들이 사사건건 힘의 논리에 휘말려 좌초될 때는 모두 공멸을 초래할 것이다. 항공우주산업은 대도시, 정치권, 정부에게 힘겹게 호소하고 싸우며 이어가고 있는 사천시민의 생명산업이자 국가전략산업이다. 더 이상 이런 힘겨운 갈등과 소모적 논쟁이 생업에 종사해야 할 지역민의 역량 소비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시의회ㆍ시민단체 등이 간절한 마음은 연일 쏟아내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대로 조속한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을 확정해 11만 시민과 관련 업체들의 불안을 해소해줘야 한다. 경남도는 또 다른 갈등을 양산하는 모호한 `서부경남 설립`이 아니라 대통령 공약대로 `사천 설립`으로 명확하게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