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4 (목)
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서민경제 활성화
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서민경제 활성화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2.04.05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방ㆍ외동 편의시설 개선, 연간 화재공제 보험료 지원
온라인 배송서비스 등 도입
김해지역 한 전통시장에서 페이백 행사가 열리고 있다.
김해지역 한 전통시장에서 페이백 행사가 열리고 있다.

김해시가 전통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사업을 추진, 서민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시는 전통시장의 활력 회복과 상인들의 자생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주요 시책은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시장경영패키지사업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등으로 각 시장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김해지역 6개 전통시장 가운데 1일 평균 이용객이 가장 많은 시장은 외동시장으로 일평균 2000명 이상이며 그다음은 삼방시장으로 1500명 정도이다.

이용자가 많은 삼방시장과 외동시장은 전통시장 편의시설 개선과 지원, 안전시설 확충을 위한 시설 현대화사업이 올해 진행된다.

삼방시장은 이달 내 고객지원센터 캐노피 보강공사에 착수하며 외동시장은 아케이드 보강 설치를 위한 실시설계용역과 사업 설명회를 거쳐 오는 6월부터 공사 착수 예정으로 완공 시 비 가림 시설 보수로 장보기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또 전통시장 점포를 대상으로 연간 화재공제 보험료도 지원한다.

화재공제 가입지원은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는 전통시장 안전망 구축과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위한 것으로 화재공제 상품에 가입하는 점포에 최대 12만 원 한도의 공제료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의 자생력과 상인조직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동상, 외동, 삼방시장은 시장매니저 지원으로 각종 정부지원 사업 추진, 온라인 사업, 전통시장 이벤트 및 축제 지원 등 시장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 전통시장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코로나 시대 언택트ㆍ온라인 유통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전통시장의 온라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온라인 배송서비스 사업도 한다.

온라인 배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전통시장 내 90여 개 점포에 1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온라인 판매 시 1건당 2000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특화사업 발굴ㆍ추진으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국 유일의 다문화 특화 명품시장 육성과 코로나로 위축된 시장의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오는 10월께 동상시장 일원에서 세계음식축제를 계획하고 있다.

경남형 특화시장 육성공모사업에서 선정돼 3년간 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세계요리경연대회, 청년셰프 면(麵) 요리대회, 스트리트마켓 운영, 온라인ㆍSNS행사 및 라이브방송 등 코로나의 상황에 맞춰 대면ㆍ비대면을 접목한 결합형 축제로 진행된다.

또 한국관광공사의 `경남권 대표 전통시장`으로 선정돼 전통시장 맞춤 컨설팅, 수용태세(홍보 리플릿, 포토존 등) 개선 지원, 전통시장 관광바우처 사업 등으로 지역의 역사ㆍ문화ㆍ관광 고유자원과 연계한 특성화 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한 마케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전통시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일정 금액 물품구매 시 온누리상품권으로 돌려주는 페이백 행사와 현장 즉석 경품추첨행사 등 전통시장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지난 1월에는 설맞이 전통시장 소비촉진(페이백) 행사를 진행해 행사 전 대비 평균 방문 고객 수 16.3%, 매출액은 26.4%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전통시장 살리기에 집중하겠다"며 "고객과 매출이 늘도록 시설 현대화 사업과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