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1:26 (목)
피카소ㆍ전혁림 만남… 바다 담은 영원 빛
피카소ㆍ전혁림 만남… 바다 담은 영원 빛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2.04.04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 진품 판화 작품 전시.
현대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 진품 판화 작품 전시.

 

제1회 통영트리엔날레 특별전

`민화로부터의` 등 유화 소품 3점

그림 외 전시회 포스터 3점 걸어

세계적인 예술가이자 현대미술 거장 `피카소`와 통영이 낳은 한국의 피카소 `전혁림`이 한자리에 만났다.

지난달 18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2022 제1회 통영국제트리엔날레 속 전혁림 특별전은 `바다ㆍ그 영원한 빛`이라는 주제답게 통영바다와 하늘을 담아 왔던 전 화백의 미술세계 및 작품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특별히 1층 전시실에 `피카소와 전혁림 전`으로 구성해 세계적인 미술가 피카소와 전혁림의 만남의 자리를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전혁림의 `만다라`와 `민화로부터의` 등 유화 소품 3점과 함께 파블로 피카소의 `LA COLOMBE A L`ARC-EN-CIEL (무지개와 비둘기)`,`L`ATELIER DE CANNES (깐느의 아틀리에)`, `COMPOSITION AU VASE DE FLEURS(화병이 있는 정물화)`, `LA FEMME AU FAUTEIL(안락의자의 여인)`의 작품 4점이 나란히 자리했다.

또한, 피카소 그림 이외에 3점의 전시회 포스터도 볼 수 있다. 이 가운데 1점은 피카소가 직접 디자인한 포스터라 더욱 의미가 깊다.

2층은 `전혁림 아카이브`로 전 화백의 활동사진, 소품 등 기록물을 만나볼 수 있다. 이는 90세가 넘어서까지 붓을 놓지 않고 예술 활동을 이어갔던 화백의 예술혼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3층은 전 화백의 예술적 삶의 세계와 한국의 중견 추상 미술가 6인과 전혁림미술관장 전영근 화백으로 꾸며졌다. 전영근 화백의 작품으로 다채롭고 새로운 국내 미술작품 감상이 가능하다.

한편, 통영 출신 전혁림(1915∼2010) 화백은 지난 1938년 부산미술전에서 신화적해변, 월광, 누드로 입선하면서 미술계에 입문했다.

1953년 제2회 국전에서 반추상화 늪으로 특선과 문교부 수석장관상을 수상하며 활발한 작품 활동 펼쳐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으로 명성을 얻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